뉴스

미 국무부 "북 미사일 발사 규탄…북에 대화 관여 촉구"

미 국무부 "북 미사일 발사 규탄…북에 대화 관여 촉구"

김정기 기자

작성 2021.09.28 13:57 수정 2021.09.28 14:01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미 국무부 "북 미사일 발사 규탄…북에 대화 관여 촉구"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외교적 해법 기조 속에 북한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AFP통신에 따르면 국무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이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북한의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에 위협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북한과 외교적 접근에 전념하고 있으며, 그들이 대화에 관여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무부가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고 적시한 부분은 오늘(28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이 안보리 결의안에서 금지한 탄도미사일이라는 판단을 담은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습니다.

국무부는 지난 15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을 때도 같은 취지의 성명을 냈었습니다.

이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되 미국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와 외교를 추구하고 있는 만큼 일단 북한이 대화에 응하라는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