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여정 "남북 간 공정성 · 존중 유지돼야 정상회담 가능"

김여정 "남북 간 공정성 · 존중 유지돼야 정상회담 가능"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오늘(25일)밤 담화를 통해 남북 간 공정성과 존중의 자세가 유지돼야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여정은 담화에서 '공정성과 서로에 대한 존중의 자세가 유지돼야 남북 간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며 '종전이 때를 잃지 않고 선언되는 것은 물론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재설치, 남북정상회담과 같은 관계 개선 문제들이 빠른 시일 안에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여정은 또, '북한에 대한 이중기준과 대북적대시정책, 적대적 언동 같은 모든 불씨를 제거하기 위한 남한 당국의 움직임이 눈에 띄는 실천으로 나타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에 대한 이중기준과 관련해 김여정은 '북한의 군사행동은 도발로 매도되고, 한미 당국의 군비증강활동은 대북억제력 확보로 언급'되고 있다면서 '이는 북한 자주권에 대한 무시이자 도전이며 절대로 넘어갈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여정은 '남한이 남북관계 회복과 발전을 원한다면 말 한마디를 해도 매사 숙고하며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북한을 향해 '함부로 도발이라는 막돼먹은 평을 하며 남북 간 설전을 유도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여정은 종전선언 등에 대한 북한 입장을 담은 담화가 어제 나간 이후 '남한 정치권의 움직임을 주의깊게 살펴봤다'면서 '남북관계 회복을 바라는 남한 각계의 분위기가 강렬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북한 역시 그같은 바람은 다르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김여정은 담화를 마무리하면서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라며 '남한이 정확한 선택을 해야 한다는 권고는 지난달에도 한 적이 있으며 앞으로 훈풍이 불어올지 폭풍이 불어올지 예단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 가능성을 흘리면서도 북한의 군사행동에 대해 시비걸지 말 것을 요구하고 남한의 선택에 따라 앞으로의 남북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을 원하는 우리 정부를 압박해 대북정책의 변화를 유도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