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색? 기와지붕?…해법 못 찾은 왕릉 가린 아파트

<앵커>

세계문화유산인 왕릉 근처에 들어선 새 아파트들이 문화재청 허가 없이 고층으로 지어져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난주 보도해드렸습니다. 아파트를 철거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에 10만 명 넘게 동의할 만큼 논란이 뜨거운데, 관련 기관들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임태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아파트가 들어서기 전 김포 장릉은 봉분에서 계양산까지 탁 트인 경관을 자랑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가 문화재청 심의 기준인 높이 20m를 넘어 79.5m까지 올라가면서 주변 경관을 이루던 핵심인 계양산이 아파트 뒤로 감춰졌습니다.

문화재청이 다음 달 중순까지 건설사 3곳에 개선책을 마련해 재심의를 받으라고 했지만, 문제는 뾰족한 해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칫 살 곳을 잃을 처지에 놓인 입주자들의 카페 운영진이 지역구 의원실과 접촉한 뒤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도색이나 기와지붕 등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는 글을 올렸지만, 이는 문화재청 관계자 설명이 와전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화재청 관계자 : (의원실에서) 개선 대책이 어떤 게 있는지를 물어보셔서 개선 대책의 예시로서 제가 설명을 드렸는데, 그 전달 과정에서 조금 오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파트 꼭대기 층 일부를 허무는 것은 건설사 내부 검토 과정에서 안전상의 이유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화재 심의위원들 사이에서는 자칫 잘못된 전례를 만들 경우 문화재 주변 난개발을 막을 수 없게 된다는 우려와,

[A 씨/문화재 심의위원 : (김포 장릉의) 남서나 남동 측에 올라온 아파트들에 대한 안건은, 그때도 '여긴(신도시 쪽은) 다 이미 짓고 있는데 우리는 못 짓게 하느냐' 그런 얘기가 이미 나왔었어요.]

입주자 피해 등을 폭넓게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B 씨/문화재 심의위원 :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걸린 상황이 되는 거고요. 신중히 답을 찾아나가는 방법밖에는….]

건설사와 허가 관청, 문화재청이 묘수를 찾지 않으면 3천400가구가 졸지에 살 곳을 잃을 수 있는 상황.

다음 달 재심의 과정에서 모두가 납득할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