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잔여 백신' 2차 접종 예약 첫날 일부 오류…당국 "조치 완료"

'잔여 백신' 2차 접종 예약 첫날 일부 오류…당국 "조치 완료"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에서 나오는 '잔여 백신'을 2차 접종에도 쓸 수 있도록 한 첫날인 오늘(17일) 일부 예약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오늘 오전 9시를 전후해 네이버·카카오 애플리케이션(앱) 당일예약 서비스를 활용한 잔여 백신으로 2차 접종을 예약하려던 이용자 일부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예약이 불가'하다거나 '예약정보 확인 중 오류 발생(30095)'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오전 8시부터 예약을 시도했다는 안 모 씨는 "9월 23일에 2차 접종이 예정돼 있었는데 오늘부터 예약 가능하다고 해서 시도했으나 되지 않았다. 시스템 오류인 것 같은데 네이버·카카오앱 모두 안됐다"고 말했습니다.

잔여 백신 예약에 성공했으나, 일부 오류가 있는 것 같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한 누리꾼은 접종예약 성공 후기를 전하면서 "원래 예약돼 있던 다른 병원에서 전화가 왔다. 자기네 병원에서도 잔여 백신을 맞는 걸로 떴다는데 두 군데 모두 뜬 모양이다. 뭔가 전산 오류인 듯하다"고 말했습니다.

백신 예약 오류 화면 (사진=독자 제보, 연합뉴스)

잔여 백신을 예약했으나 실제 병원에서 전산 기록으로 확인되지 않는다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시스템 오류를 인지한 뒤 즉각 조처에 나섰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관계자는 "상황을 인지한 뒤 오류 하나를 찾아서 조처를 완료했다. 보통 병·의원에서 9시 이후부터 잔여 백신을 등록하는데 오류가 25분 정도 발생했을 것"이라며 "오전 9시 35분 이후부터는 예약이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병원에서 전산 기록이 확인되지 않거나 이중으로 잡힌 사례에 대해서는 "현재 예약을 시도한 사람들의 데이터 기록 등을 확인하면서 분석 중"이라며 "예약이 제대로 안 된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고 조정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정부는 접종 완료율을 높이기 위해 오늘부터 잔여 백신으로도 2차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각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나오면 네이버나 카카오앱을 통해 2차 접종을 예약하고 바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그간 잔여 백신으로는 1차 접종만 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백신별로 허가된 접종 간격 범위 내에서 2차 접종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화이자의 경우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 모더나는 4주 이후, 아스트라제네카는 4∼12주 사이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전예약시스템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2차 접종일이 '1차 접종일로부터 6주'로 연장돼 있는데 잔여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하면 화이자는 최대 3주, 모더나는 2주 더 빨리 맞을 수 있습니다. 

(사진=독자 제보,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