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형 위성 고체엔진 우주로켓 2024년 발사…"7대 우주강국 도약"

소형 위성 고체엔진 우주로켓 2024년 발사…"7대 우주강국 도약"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고체연료 엔진을 탑재한 우주로켓이 오는 2024년쯤 발사됩니다.

이 로켓에는 한반도 지역을 정찰하는 소형 정찰위성이 탑재될 예정이며, 정부는 이를 통해 세계 7대 우주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16일) 공동보도자료를 통해 "고체 우주발사체의 주요 구성품들을 검증하고 통합해 2024년경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 독자 기술 기반의 고체 우주 발사체를 발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지난 7월 29일 우주발사체용 고체 추진기관 연소 시험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소형위성 발사용 고체 로켓엔진 시험성공 (사진=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이 고체엔진의 성능은 다음 달 첫 발사를 시도하는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액체 엔진 1기와 같은 급의 추진력(75t)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엔진을 사용한 우주로켓은 2단으로 제작됩니다.

국방부는 "앞으로 소형 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의 추진기관"이라며 "국방과학연구소는 그동안 고체연료 추진체 연구를 통해 축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번 연소 시험에 적극 활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미사일 지침이 해제되면서 발사체의 사거리와 중량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고체 로켓엔진 개발이 가능해진 결과입니다.

(사진=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