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안침투 막아라'…해안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 군에 배치키로

'해안침투 막아라'…해안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 군에 배치키로
해안 정찰을 위한 수직이착륙 무인기가 내년 초 군에 배치됩니다.

방위사업청은 오늘(16일) 신속시범획득 사업 제도를 통해 선정된 '감시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이 지난 7월 30일 합동참모회의에서 군사적 활용성을 인정받아 정식 전력으로 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력화되는 드론은 명칭이 '해안정찰용 무인항공기'로 변경됐습니다.

감시정찰 카메라를 장착한 이 무인기는 함정이나 해안 경계부대에서 운영합니다.

앞으로 각 군에서 필요한 물량을 국방부와 합참에 요청하면 배치 수량과 예산을 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시험 평가를 진행한 이 무인기는 내년 초 군에 배치됩니다.

방사청은 "올해 말까지 사업추진 기본전략 및 구매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초 입찰 공고 후 전반기 내에 계약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무인기는 지난해 7월 신속시범획득 사업으로 계약한 후 납품검사를 통과, 그해 12월 처음 군에 납품됐습니다.

이후 6개월간 육군과 해병대 야전부대에서 시범 운용을 통해 성능을 검증했습니다.

방사청은 "육상과 해안지역에서 진행한 시범 운용에서 주야간 공중 감시정찰 능력의 우수성을 확인했다"면서 "광범위한 해안지역의 감시 사각 지역 정찰을 통해 효과적인 해안 경계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도입한 신속시범획득 사업 제도를 통해 시험 평가된 무기를 실제 전력화하기로 한 첫 번째 사례라고 방사청은 강조했습니다.

이 제도는 민간분야의 신기술이 적용된 무기체계 및 제품을 군이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것입니다.

최호천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신속시범획득 사업이라는 혁신 모델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민간의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군에 더욱 빠르고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