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전세금 날렸다"…'데이팅앱 사기' 조사 착수

<앵커>

이성 간에 만남을 주선하는 '데이팅앱' 사용이 늘면서, 신종 금융 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일단 친분을 쌓은 다음에 돈 이야기 꺼내는 것이 대표적 수법인데, 국정원이 실태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김아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온라인으로 이성을 연결해주는 '데이팅앱'입니다.

32살 이 모 씨가 이 앱으로 상하이에 산다는 여성을 만난 것은 지난해 10월.

[이 모 씨/데이팅앱 사기 피해자 : 많은 교류를 했고, 심지어 영상통화 이런 것도 했었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가 전혀….]

친분이 쌓이자 여성은 자신이 참여하는 비트코인 투자 모임에 이 씨를 초대했고, 이 씨는 중국거래소를 통해 투자하자는 말을 믿고 3천여만 원을 송금했다가 빈손이 됐습니다.

[이 모 씨/데이팅앱 사기 피해자 : 거기(텔레그램 투자 모임)에 인원이 한 20명 정도? 사기를 당한 사례를 찾아보다가 (텔레그램에서 본) 그 가명들이 나열이 되어 있는 거예요. 다시 검색을 해보니까 이미 그 (데이팅앱) 계정이 없어졌더라고요.]

27살 고 모 씨는 데이팅앱 상대 여성에게 속아 전세금까지 날렸습니다.

온라인 코인 환전에 도움이 필요하다는 말에 특정 사이트에 접속했다가 가입비와 거래 내역 증명 등으로 모두 1억 원을 송금한 것입니다.

[고 모 씨/데이팅앱 사기 피해자 가족 : (동생도) 한 번에 보내지는 당연히 않았고요. (그 사이트 얘기를 듣고)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입금을 시키는데…. 나중에 출금을 빨리 받기 위해서는 등급을 올려야된다(라고 속인 거죠.)]

데이팅앱을 통한 신종 금융 사기가 잇따르면서 최근에는 국정원 국제범죄정보센터가 중국, 일본, 호주 등 13개 나라를 대상으로 관련 실태 점검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사 결과, 타이완의 한 범죄 조직은 20·30대 여성 10여 명에게 금 선물 투자 명목으로 20억 원을 뜯어냈는데 피해자들은 5개 나라, 7개 국적에 걸쳐 있을 만큼 그 피해가 광범위했습니다.

친분을 쌓은 뒤 직접 가상화폐 투자를 유도하거나 가짜 사이트로 환전 수수료 등을 요구하는 것이 대표적인 수법입니다.

국정원은 인터폴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194개 나라에 데이팅앱 사기 경보를 발령했다며 실태 점검에서 취합한 수법과 피해 사례를 금융위·수사기관 등과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인터폴/데이팅앱 사기 수배 발령

(영상취재 : 박대영·공진구·김남성,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