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브스레터 이브닝(9/9) : 대선 D-6개월, 가상대결 판도 변화는?

스브스레터 이브닝 최종

퇴근길에 보는 뉴스 요약, 스브스레터 이브닝입니다.

대선 D-6개월, 가상대결 판도 변화는?

대선 투표

대통령 선거를 6개월 남긴 시점에서, SBS가 대선후보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했어요. 최근 부실하거나 심지어 고의로 왜곡된 여론조사들이 많아서 논란이 됐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게, 신뢰를 잃지 않도록 준비해서 오늘 8뉴스를 통해 결과를 공개해요. 후보선호도와 가상대결, 국민의힘 후보 적합도와 역선택, 민주당 후보 적합도와 경선지역 분석이라는 3개의 리포트로 나뉘어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야당 대선후보 면접관 진중권 “무례해도 용서해 달라”
 

국민의힘이 오늘 오후부터 ‘국민 시그널 면접’이라는 이름으로 대선후보 공개면접 이벤트를 진행중인데, 면접관들의 면면이 화제예요. 진보-보수 가리지 않고 쓴소리 맹폭격을 해대는 진중권 전 교수가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국민이 야권에 정권교체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후보가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는 후보인지 검증하겠다”며 “다소 무례해도 용서해달라”고 말했어요. 면접관과 후보들간 어떤 문답이 오갔는지 8뉴스에서 정리해 드릴 거예요.
 

북한, 베이징 올림픽 참석 못 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북한이 공식적인 통보도 없이 도쿄올림픽에 출전하지 않았다며 북한 올림픽위원회의 자격을 정지하는 징계를 내렸어요. 이번 징계로 북한은 우리 대선에 한달 앞서 내년 2월 치러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나라 이름을 걸고 출전할 수 없게 됐어요. 남북 단일팀이나 공동입장 같은 것도 어려워졌지요. 우리 정부는 평창에서 그랬듯,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무대로 남북 화해와 한반도 정세 반전의 물꼬를 트려는 구상을 갖고 있었을텐데, 여기에도 차질이 빚어지게 됐어요. 청와대는 그래도 남북 교류 방안을 계속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북한 열병식…전략무기 공개는 없어
 
북한이 정권수립 기념일('9·9절') 73주년을 맞아 자정에 남쪽의 예비군격인 노농적위군과 경찰격인 사회안전무력의 열병식을 진행했어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열병식에 참석은 했으나 연설은 하지 않았어요. 북한 매체도 전략무기 언급은 없었어요. 북한이 열병식을 하고 나면 김정은 발언과 새로운 전략무기를 둘러싸고 한동안 긴장 국면이 형성되고는 했는데, 이번엔 그런 일은 없겠네요. 
 

중국, “K팝 앨범 대량구매 안돼…한 장씩만 사라”
 

중국 공산당의 대중문화 정풍운동이 연일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이번엔 직접적으로 K팝 아티스트에게 불똥이 튀게 됐어요. 블랙핑크의 리사가 내일 첫 싱글 앨범 발매를 앞두고 있거든요. 중국의 리사 팬클럽은 트위터에 "예상했던 만큼 주문하지 못할 수 있어 유감"이라는 글을 올렸어요. 중국, 어디까지 가려는 걸까요?

카카오 · 네이버 오늘도 주가 급락…여당발 플랫폼 규제론에 투자심리 ‘벌벌’

여당, 카카오·네이버 비판 주가 급락
 
카카오 주가가 어제 10%에 이어 오늘도 8% 가까이 급락했어요. 네이버도 2.5% 이상 추가 하락했어요. 한동안 코로나19 수혜주로 많은 사람들이 이 두 회사의 주식을 샀는데, 망연자실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기관·외국인의 3일째 순매도 행진으로 코스피 지수는 1.5% 넘게 빠졌어요.  이번 급락은 여당인 민주당에서 카카오와 네이버를 겨냥해 플랫폼의 문어발식 확장과 불공정 거래를 규제하겠다고 칼을 빼든 데서 촉발됐어요. 중국에서도 최근 당국이 대형 IT플랫폼 길들이기에 나서고 ‘공동부유론’을 꺼내들면서 외국인 투자가들이 발을 빼는 양상인데, 주식시장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이 문제를 주의깊게 지켜보셔야 할 것 같아요.
 
델타에 이어 이번엔 뮤 변이?…저항력 크게 떨어져
 

남미에서 유래한 코로나 '뮤' 변이 바이러스가 백신 접종으로 생기는 항체 효과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일본에서 나왔어요. 화이자 백신을 맞은 사람과 코로나에 걸렸다 완쾌된 사람 모두, 뮤 변이에 대한 혈액 속 항체의 저항력이 기존 바이러스에 대해서보다 7분의 1 미만으로 나타났다는 건데요. 이게 어떤 의미인지, 부스터 샷 논의는 어떻게 돼 가는지, 먹는 코로나 치료제는 어떻게 돼 가는지 등도 함께 8뉴스에서 보도해 드릴 거예요.

오늘 스브스레터 이브닝은 여기까지예요. 내일도 만나요~~

스브스레터 하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