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모발이 우수수' 탈모의 계절 가을, 극복법은?

[Pick] '모발이 우수수' 탈모의 계절 가을, 극복법은?
"가을은 탈모의 계절"

"가을은 탈모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탈모와 계절이 무슨 상관이냐'라고 의아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우리의 모발과 두피는 계절에 생각보다 민감합니다.

여름철 강한 자외선에 혹사당한 두피와 모발이 가을철 건조한 날씨와 큰 일교차를 만나 유분과 수분의 균형이 무너지며 각질을 유발, 탈모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 시기에 자칫 두피와 모발 관리에 소홀하면 건조해지는 가을 날씨만큼 탈모 또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일조량이 적은 가을철에는 일시적으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증가하면서 탈모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남성 호르몬은 근육과 생식기관의 발육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이 호르몬이 인체 내 효소에 의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되면 모발의 성장을 억제하고 모발을 탈락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탈모의 계절' 가을로부터 소중한 내 머리카락 지키기. 일상 속 쉬운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탈모 모발 머리카락

#1 두피도 피부랍니다 (자외선 차단 & 두피까지 잘 말리기)

얼굴에 선크림을 발라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쓰듯, 자외선이 강할 때는 모자 또는 양산으로 두피를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낮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 청결을 유지하고 특히, 머리카락을 말릴 때 두피까지 건조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2 머리카락이 좋아하는 음식 먹기

가을 탈모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발의 재생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비오틴을 포함한 식품이라면 풍성한 모발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대표식품 : 달걀, 고구마, 호두 등)

#3 충분히, 푹, 잘 자기

충분한 수면도 새로운 모발이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조건인데요, 우리 몸은 잠든동안 비교감신경을 활성화 시켜 에너지를 비축하고 영양을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영양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머릿결이 거칠어지거나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탈모, 일상 속 간단한 예방법으로 관리해보시면 어떨까요?

'뉴스 픽'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