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지원금 내일부터 신청…신청 다음 날부터 사용

<앵커>

88% 국민에게 한 사람당 25만 원씩 주는 코로나 국민지원금 지급 절차가 내일(6일) 시작됩니다. 이번 주는 출생 연도별로 신청 날짜가 다르다는 점, 그리고 오프라인 신청은 13일부터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1인당 25만 원씩 받을 수 있는 국민지원금 대상자는 1인 가구의 경우 연 소득 5천800만 원 이하, 3인 가구 외벌이의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25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미리 신청한 사람은 오늘부터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통해 지급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내일부터는 본격적인 지급 절차가 시작됩니다.

혼잡을 막기 위해 내일부터 오는 10일까지는 요일제가 시행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닷새 동안 조회·신청할 수 있고, 그 이후부터는 다음 달 29일까지 누구나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을 원하면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지원금을 신청하고,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에는 주소지의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13일부터는 오프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신청한 다음 날부터 쓸 수 있는데, 신용카드·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포인트로 적립돼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주소지에 따라 사용처가 제한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특별시나 광역시가 아닌 도에 주소지가 있으면 주소지의 시·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재민/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 : (사용처는) 지급수단에 관계없이 주소지를 관할하는 특별시, 광역시 또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일원화했습니다.]

정부는 지원금 지급을 앞두고 카드사 등을 사칭한 메시지를 통해 일종의 해킹을 시도하는 스미싱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