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언론중재법' 본회의 30일로 연기…"처리" vs "저지"

<앵커>

어제(25일) 새벽 민주당이 강행 처리한 언론중재법을 본회의에 상정하는데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동을 걸었습니다. 회의는 오는 30일로 연기됐는데 야당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언론중재법 처리를 앞두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

박 의장은 어제 오후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를 연기하겠다고 깜짝 선언했습니다.

민주당이 어제 새벽,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언론중재법을 단독 통과시켰는데 상임위가 심사한 법안을 같은 날 본회의에 상정할 수 없다는 국민의힘 반발을 수용한 걸로 보입니다.

의장의 중재 후 여야는 오는 30일 오후 4시에 본회의를 열고, 언론중재법 등 쟁점법안과 상임위원장 인선안을 일단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국회의원 모두가 참석할 수 있는 전원위원회도 거치겠다며 언론중재법 처리를 확언했지만,

[윤호중/민주당 원내대표 : (야당에) 전원위원회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해 드렸습니다.]

국민의힘은 본회의에서 무제한토론 추진과 법안 통과 시 정권 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며 배수의 진을 쳤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 언론재갈법이 처리되지 않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끝까지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언론 현업단체와 야당 등의 거센 반발 속에 여당 내부에서도 강행 처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조응천 의원은 4월 재보선에서 질타받았던 오만과 독선의 프레임이 부활하는 거다, 오기형 의원은 언론만 겨냥해 징벌적 배상제를 논의하는 게 적절한지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