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군 '집단 면역 정책 실험' 실시…다음 주 마스크 벗는다

<앵커>

백신 접종률이 높은 영국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방역조치를 완화해서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장병 94% 이상이 백신 2차 접종까지 완료하고 2주가 지난 군을 상대로 방역조치를 완화해도 괜찮은지 정책 실험을 진행하는 걸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일 기준으로 우리 군 장병 55만 명 중 94%인 52만 명이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쳤습니다.

항체 형성기간인 2주가 지난 20일부터 접종자들은 사실상 집단면역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많게는 하루 수십 명씩 쏟아지던 신규 확진자 숫자도 제로에 가깝습니다.

[부승찬/국방부 대변인 : 오늘(23일) 추가 확진자는 없으며, 누적 확진자는 1,585명입니다.]

이에 따라 국방부와 질병청이 협의해 장병 생활을 코로나 이전으로 정상화한 뒤 그 경과를 살피는 집단면역 정책 실험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SBS와 통화에서 "각군이 시범부대를 선정해 다음 주부터 장병이 영내에서 마스크를 벗도록 할 것"이라며 "이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부대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시범부대 장병은 사격을 비롯한 모든 훈련과 축구, 구보 같은 체육 활동은 물론이고, 생활관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단결행사 즉 회식도 부대 안에서는 인원수 제한이 사라집니다.

온라인으로만 허용하던 종교활동의 경우 부대 내 절과 성당, 교회를 직접 찾아갈 수 있고, 대면 회의도 재개됩니다.

군과 방역 당국은 이번 정책 실험 결과를 정밀 분석해 전 국민이 집단면역 단계로 접어들었을 때 국민 생활 정상화 범위를 결정하는 데 활용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