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희숙, 의혹 일자 "의원직 사퇴"…본회의 표결 남아

<앵커>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불법 의혹이 있다고 밝힌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오늘(25일) 의원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고, 또 내년 대선에도 출마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윤 의원은 정권 교체의 명분을 허물어뜨릴 수 없다는 이유를 들었는데, 의원직 사퇴는 본회의 표결을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백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나는 임차인입니다'라는 국회 연설로 이름값을 올린 윤희숙 의원,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을 통보받은 지 이틀 만에 의원직 사퇴와 대선 불출마 발표를 위해 기자회견장에 섰습니다.

윤희숙 의원직 사퇴

[윤희숙/국민의힘 의원 : 대통령 후보 경선을 향한 여정을 멈추겠습니다. 또한 국회의원직도 다시 서초갑 지역구민과 국민들께 돌려 드리겠습니다.]

이준석 대표가 회견장을 찾아 눈물을 보이며 만류했지만, 윤 의원은 현 정권의 부동산정책 실패와 내로남불 행태를 지적해온 자신이 정권 교체 명분을 희화할 빌미를 줬다며 사퇴의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윤희숙/국민의힘 의원 : 정권 교체 명분을 희화화시킬 빌미를 제공해서 대선 전투의 중요한 축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에는 "독립 가계로 살아온 지 30년이 지난 아버지를 무리하게 엮었다"며 "야당 의원의 평판을 흠집 내려는 의도"라고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권익위는 윤 의원 부친이 농지법에서 허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땅을 빌려줬고, 위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지 조사 이후 세종시에서 서울로 주소를 옮기는 등 세종시 실거주 여부가 불명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회법상 국회의원의 국회 회기 중 사퇴는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본회의에서 결정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사퇴가 이뤄질지는 더 두고봐야 합니다.

한편 부동산 관련 의혹으로 탈당이 권유된 다른 의원 5명의 경우 당 윤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현재 국민의힘에는 윤리위원장부터 공석입니다.

국민의힘 부동산 관련 의혹 탈당 권유 의원 5인

하세월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