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한국 내 미군 기지에 아프간인 수용 요청

미국, 한국 내 미군 기지에 아프간인 수용 요청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을 떠나 미국으로 탈출하려는 아프간인 일부를 한국 내 미군기지에 임시 수용해달라고 한국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오늘(23일) 확인됐습니다.

다만, 현재 관련 협의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오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의 관련 질의에 "아주 초보적인 가능성을 초기 단계에 논의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심각하게 논의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전까지 정 장관은 "지금은 (미국 측과)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으나, 요청받은 적도 없느냐는 이 의원의 질의에 그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정 장관은 "현재는 협의가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주한미군 기지에 난민을 수용하려면 반드시 한국 정부 허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해외 미군기지에 아프간 피란민을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수천 명의 피란민을 한꺼번에 미국으로 데려가는게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 내 미군기지에 아프간인을 일시적으로 두겠다는 것입니다.

정 장관 설명을 종합하면 미국은 당초 주한미군 기지도 검토했으나, 물리적인 거리가 상당한 점을 고려해 아프간 인접국으로 눈을 돌린 것으로 보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취재진에게 아프간 난민이 경유할 거점을 제3국가에 마련했으며, 이와 관련해 4개 대륙, 24개 이상 국가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카타르, 독일, 쿠웨이트, 스페인을 포함해 걸프만 지역과 중앙아시아, 유럽 국가로부터 거점 설치에 대한 동의를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외통위에서는 과거 한국과 협력했다는 이유로 탈레반 보복 위험에 처한 아프간인들을 한국으로 데려오는 문제도 논의됐습니다.

정 장관은 "그동안 정부가 20여년 간 상당한 금액의 원조도 하고, 종합병원이나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과정에 참여하거나 도움을 준 아프간인이 상당수 있다"며 "이분들이 한국으로 이주하기를 희망하는 분들도 있다. 이분들이 안전하게 우리나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부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장관은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이 비슷한 취지로 질문하자 "아프간에서 우리에게 도움을 준 분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시간을 내서 관련 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최종문) 2차관으로 하여금 비보도 조건으로 설명해 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미군 중부사령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