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모더나, 8월에 425만+α 공급"…더 요구한 정부

<앵커>
   
미국 모더나 본사에 가서 백신 공급 문제를 논의하고 온 우리 정부 대표단이 그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8월과 9월 백신 공급 물량을 늘리고 또 일정도 앞당기도록 하겠다는 건데 저희 취재 결과 모더나 측이 425만 회분 이상을 이번 달 안에 공급하겠다고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수진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모더나와 계약한 백신 4천만 회분 중 국내에 들어온 건 245만여 회분, 6% 남짓입니다.

정부 대표단이 모더나에 조속한 공급을 요구한 물량은 7월 말 들어오지 못한 196만 회분 가운데 지난 7일 들어온 130만 회분을 제외한 나머지 66만 회분과, 8월 약속했던 850만 회분입니다.

모더나 측은 앞서 850만 회분에 대해 절반 이상 공급하기 어렵다고 통보했습니다.

정부는 일단 7월, 8월 밀린 백신을 조속히 공급하고 물량도 늘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강도태/보건복지부 2차관 : 7월과 8월 미공급된 물량을 가급적 9월 초까지 제공할 것과, 또 공급 예정 시기를 앞당기고 구체적인 공급 일정을 조속히 알려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SBS 취재 결과 모더나 측은 이달 내에 수정 통보했던 것보다 많은 425만 회분 이상을 공급하겠다고 문서상으로 제시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모더나 측이 제시한 물량보다 더 많이 다시 요구했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도태/보건복지부 2차관 : 이번 주까지 구체적인 물량과 공급 일정을 통보해주기로 했습니다. 모더나사 측에서 제시한 기한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위탁 생산 물량을 국내용으로 공급하는 문제는 계속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또 모더나와 협상과는 별개로 백신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다른 나라와 백신 교환이나 공여 방식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이홍명, CG : 조수인·강경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