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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로 줄어든 철거비…"부실 공사 알고도 묵인"

<앵커>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건물 붕괴 사고는 총체적 부실이 원인이었다는 게 다시 한번 드러났습니다. 국토부 조사 결과 불법 재하도급으로 공사비가 크게 줄었고 이 때문에 안전관리는 뒷전이었습니다. 

정다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위에서 아래로 철거하기로 한 순서는 무시됐습니다.

건물 뒷부분 절반을 먼저 뜯어낸 뒤 여기에 흙과 해체 잔해물의 토사를 10m 이상 쌓아 올렸습니다.

철거 건물과 떨어져 토사를 쌓고, 긴 붐대를 장착한 압쇄기를 쓴다는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지하층에 토사 되메우기 등 보강작업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무게를 견디지 못한 1층 바닥판이 내려앉았고, 쌓여 있던 토사가 건물 앞쪽으로 급격히 쏟아지면서 무게를 견디지 못한 벽과 기둥이 부서져 건물은 도로변으로 무너져 내렸습니다.

조사위는 또 계획서대로 공사를 할 수 없을 만큼 해체계획서가 부실했다고 꼬집었습니다.

원도급자인 현대산업개발이 한솔기업에, 한솔기업은 백솔건설에 철거공사를 재하도급한 게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하도급을 거치면서 3.3제곱미터 당 28만 원이었던 공사비는 4만 원으로 7분의 1로 줄었고 부실공사로 이어졌습니다.

[이영욱/ 중앙건축물사고조사위 위원장 : 현대산업개발이 이런 해체공사 공법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인식을 하고 있었는데, 전체 과정을 묵인하고 있었던 것은 여러 가지 관련 정보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토부는 사고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해체공사 안전강화 방안을 마련해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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