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주먹구구' 스마트 도시 사업…감사원, 국토부 · LH에 주의 요구

'주먹구구' 스마트 도시 사업…감사원, 국토부 · LH에 주의 요구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추진 중인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사원이 오늘(5일) 공개한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추진실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스마트도시지구 58곳 중 13곳은 지자체의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5곳은 여건이 바뀌었는데도 계획이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LH도 사업시행자로서 실시계획을 세워야 하지만, 스마트도시지구 58곳 중 절반이 넘는 34곳의 실시계획을 수립하지 않았습니다.

실시계획 수립부서와 도시기반시설 담당 부서가 다르다는 이유로 실시계획에 없는 도시기반시설이 만들어졌다 준공 뒤 지자체의 인수인계 거부로 방치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감사원은 국토교통부에 계획 수립 없이 스마트도시 사업이 시행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LH에도 도시기반시설을 실시계획에서 누락하는 일이 없도록 업무를 철저히 하도록 역시 주의 요구했습니다.

감사원은 또 국토부와 LH가 스마트시티 서비스 연계 보조금, 서비스 구축 등을 진행하면서 실제 운영실태나 활용률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다며 보완대책을 마련하라고 통보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