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주 중학생 살해' 공범 김시남, 범행에 가담했던 이유

'제주 중학생 살해' 공범 김시남, 범행에 가담했던 이유
제주 중학생 살해 공범 김시남(46)이 1천100여만 원의 이득을 챙기기 위해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제주동부경찰서에 따르면 김 씨는 백광석(48)과 함께 지난 18일 오후 3시 16분 제주시 조천읍의 한 주택에 침입, 백 씨의 전 동거녀의 중학생 아들 B(16) 군을 살해했습니다.

김 씨는 범행 현장에서 빠져나온 뒤 먼저 인근에 있는 현금자동입출금기(AMT)로 이동해 백 씨에게서 받은 체크카드로 500여만 원을 자신의 계좌로 이체했습니다.

이어 자신이 운영하는 유흥주점에서 백 씨의 신용카드 3장으로 총 100여만 원을 결제했습니다.

김 씨는 백 씨에게 지고 있던 빚 500여만 원도 탕감받았습니다.

김 씨는 결과적으로 범행을 도와주는 대가로 빚 탕감, 현금 이체, 카드 결제 등을 통해 총 1천100만 원가량의 이득을 챙긴 것입니다.

백 씨는 경찰 조사에서 "범행을 도와주는 대가로 김 씨에게 자신의 카드를 주고, 카드 비밀번호도 알려줬다"고 진술했습니다.

백 씨는 김 씨에게 "범행 후 나는 극단적 선택을 하겠다. 내가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되면 목격자도 없어 나의 단독범행으로 끝날 테니 도와달라"고 하며 범행에 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결국 백 씨는 극단적 선택을 하기 전 경찰에 긴급체포됐습니다.

백 씨는 수사 초기 "자신의 단독 범행"이라고 진술했지만, 경찰이 사전에 백 씨와 김 씨가 철물점에서 범행 도구를 함께 사는 등의 계획 범행 증거를 계속해서 들이밀자 결국 "김 씨도 피해자를 살해하는 데 가담했다"고 실토했습니다.

여전히 김 씨는 일부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경찰은 백 씨의 진술과 더불어 계획 범행 증거 등을 토대로 김 씨가 살해사건 공범임을 입증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제주 중학생 살해범 백광석(왼쪽), 김시남

이번 사건 피해자인 중학생 B 군은 사건 당일 저녁 귀가한 어머니에 의해 다락방에서 손발이 포장용 테이프로 묶여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1차 부검 결과 목이 졸려 질식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백 씨는 당시 범행 현장에서 3시간 동안 머물며 집안 곳곳에 식용유를 바르고 불을 지르려 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찰은 백 씨가 사실혼 관계에 있던 B 군 어머니와의 관계가 틀어지자 앙심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백 씨는 과거에도 헤어진 연인들을 상대로 여러 차례 범죄를 저질러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보복범죄로 처벌을 받는 등 10범의 전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씨도 강간상해 등 10범의 전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진=제주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