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강 발원지이자 국립공원인 검룡소에서 목욕을?

한강 발원지이자 국립공원인 검룡소에서 목욕을?
일요일이었던 지난 7월 4일 오후 강원 태백시 창죽동 검룡소 폐쇄회로(CC)TV를 지켜보던 국립공원공단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관계자는 눈을 의심했습니다.

검룡소 물 안에서 목욕하는 남성 3명의 모습이 CCTV 화면에 잡혔기 때문입니다.

한강 발원지인 검룡소는 깊이를 알 수 없는 석회암 구멍에서 솟은 물이 둘레 약 20m 소를 이룬 후 창죽천으로 흐르는 곳입니다.

그러나 국립공원이자 자연환경 보호지역 및 백두대간 보호지역으로 자연공원법에 따라 지정 탐방로 외 출입이 엄격히 금지된 장소입니다.

현재 검룡소에는 자연환경 보존을 위해 탐방용 나무 데크가 설치돼 있습니다.

'검룡소 불법 목욕 사건'은 2주 후인 지난 7월 18일 오후 다시 한번 발생했습니다.

두 번째는 60대 남성이 검룡소를 독탕으로 이용한 사건이었습니다.

이들 모두는 산행 후 더위를 식히려고 검룡소 물 안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이들에 대해 자연공원법 위반 혐의로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태백산국립공원 불법 야영 적발 (사진=태백산국립공원 제공, 연합뉴스)

올여름 폭염 탓인지 계곡 무단출입, 야간 산행, 불법 야영 등 태백산국립공원에서의 불법·무질서 행위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이달 들어 오늘(28일) 현재까지 37건의 불법·무질서 행위를 적발해 과태료(16건)를 부과하고, 지도장(21건)을 발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7∼8월 두 달간 적발건수 28건과 비교해도 상당히 많은 숫자입니다.

본격적인 피서철에는 이런 불법·무질서 행위도 급증할 것으로 우려하고, 오는 30일부터 8월 29일까지 한 달간 집중단속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국립공원에서 불법행위를 하다 적발되면 자연공원법에 따라 5만∼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사안에 따라 사법기관에 통보됩니다.

장윤봉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자원보전과장은 "집중단속을 통해 국립공원 내 자원 보호와 올바른 탐방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며 탐방객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사진=태백산국립공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