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정전기념일 포고문…"한미 우정 자랑스럽다"

바이든, 정전기념일 포고문…"한미 우정 자랑스럽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한국전쟁 정전기념일을 하루 앞두고 한미 간 역사적 우정이 대단히 자랑스럽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각 26일 정전기념일 포고문을 내고, "미국과 한국은 공동 희생의 오랜 역사를 간직한 동맹"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1953년 정전협정 체결 후 약 70년이 지나 한반도는 여전히 분단돼 있지만 한국은 번성하고 활기찬 나라가 됐고 한미 양국의 관계는 수십 년의 평화 속에 번영해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전쟁 당시 180만 미국인이 북한과 중국의 공산주의 정권으로부터 동맹 한국을 지키기 위한 싸움에 나섰다면서, 장진호 전투와 인천상륙작전 등 구체적 사례를 거론하고 "그들의 용맹을 기억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워싱턴DC 한국전 기념공원에 전사한 참전 미군 3만6천 명과 미군을 도와 싸운 한국군 7천 명의 이름이 새겨진 추모의 벽이 들어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포고문에 구체적 대북 메시지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의 헌신과 희생은 역내 안정을 증진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잊을 수 없는 결심을 남겼다"면서 "한국군과 함께 훈련하면서 우리 해외병력은 앞서 헌신한 이들의 유산을 자랑스럽게 유지하며 태세 유지를 돕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북한이 중단을 요구하는 한미연합훈련의 중요성을 언급한 발언으로도 해석됩니다.

미국 대통령은 매년 한국전쟁 정전기념일에 맞춰 포고문을 내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