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의원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지 변경 촉구 IOC 서한

미 의원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지 변경 촉구 IOC 서한
▲ 제프 머클리 민주당 의원

미국 의회 의원들이 중국의 신장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용납해선 안 된다며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연기와 개최지 변경을 촉구했습니다.

2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프 머클리(민주), 마르코 루비오(공화) 상원의원과 짐 맥거번(민주), 크리스 스미스(공화) 하원의원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습니다.

4명의 의원은 모두 중국의 인권 상황을 감시하는 기구인 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소속입니다.

이들은 서한에서 "대량학살과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르는 중국에서 올림픽이 열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사례를 들면서 "중국이 신장 위구르 지역의 총체적 인권 탄압을 종료하는 구체적 조치를 취할 시간을 받도록 올림픽을 1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어 그럼에도 중국이 인권 탄압을 멈추지 않는다면 개최지를 변경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IOC는 이에 즉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IOC는 인권 단체 등에서 중국 내 인권 문제를 외면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지난 3월 바흐 위원장은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주요 7개국(G7), 주요 20개국(G20)이 풀지 못한 문제를 해결할 슈퍼 세계 정부가 아니다"라며 중국 내 문제가 "정치의 소관"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