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군함도 역사 왜곡' 비판 결의…유네스코 나섰다

<앵커>

세계유산위원회 유네스코가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에 대해 다시 한번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한국인 등의 강제노역 사실과 일본 정부의 징용 정책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며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습니다.

김영아 기자입니다.

<기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44차 회의에서 군함도에 대해 설명하는 도쿄의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선하도록 일본 정부에 촉구하는 결정문을 채택했습니다.

유네스코 조사단은 지난달 도쿄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시찰한 후 군함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설명이 세계문화유산 선정 당시 약속과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자신의 의사에 반해 가혹한 조건에서 한국인 등이 강제노역한 사실과 일본 정부의 징용 정책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유네스코는 일본이 관련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데 강하게 유감을 표명하고 이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아울러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도 해달라고 권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군함도 등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이 다수 포함된 일련의 근대 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과정에서 한국 등의 반대를 극복하기 위해 징용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도쿄에 설치한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전시물은 조선인에 대한 차별이나 인권 침해가 없었던 것 같은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제사회의 비판과 개선 요구가 잇따르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인권 침해는 없었고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