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타 지역 근무자도 특공…야당 "국정조사해야"

<앵커>

몇 달 전 세종시 아파트 특별 공급, 이른바 '특공' 특혜 논란이 불거지면서 그 제도가 폐지됐는데요, 그런데 7년 전 부산으로 옮긴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도 특공을 받고서 부산에서 전혀 근무하지 않은 직원이 20명 가까이 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원경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부산 수영구의 한 아파트 단지.

2017년 분양 당시 일반 청약 경쟁률이 228대 1, 현재는 분양가 대비 3배 넘게 올랐습니다.

한국자산공사 캠코 직원 23명도 특공으로 분양받았는데, 이 중 2명은 분양 이후 부산에서 일한 적이 없습니다.

이들을 포함해 특공 이후 부산 근무를 하지 않은 캠코 직원은 19명. 이 중 18명은 특공 당시 부산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근무했습니다.

캠코 측은 전 직원 순환 근무가 원칙이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전강수/대구가톨릭대 경제금융부동산학과 교수 : 규정 자체를 모호하게 만들어 놓고 말도 안 되게 적용해서 혜택을 누리는 그런 쪽으로 움직인 거죠.]

2014년 울산으로 이전한 한국동서발전 직원 90명은 울산에서 특공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절반이 넘는 53명은 특공 받은 아파트를 이미 매도했습니다.

[김성달/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 : (특공을) 주거 안정으로 도입했지만 사실 결과적으로는 불로소득 수단이 되어버린 거고.]

국민의힘은 특공 제도를 악용해 이득을 거둔 사례가 없는지 특공 전반에 대한 국정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국토부는 지난 2월, 2019년 말로 종료된 공공기관 특공을 부활하는 방안을 예고했는데, 전문가들은 특공 받은 직원에게 일정 기간 해당 지역 근무 등 의무를 부과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