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형욱 "경부고속도로 동탄∼강남 지하화 검토…사업비 3조 원"

노형욱 "경부고속도로 동탄∼강남 지하화 검토…사업비 3조 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오늘(5일) 상습 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동탄∼강남 구간을 지하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노 장관은 오늘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동탄∼강남 약 30㎞ 구간은 만성적 차량정체 구간으로, 도로용량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해당 구간의 지상도로는 그대로 유지하고 그 하부에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입체적 확장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장관은 또 "(현재) 도로 옆이 다 개발돼 있어 평면으로 개발을 못 한다"면서도 "지상부의 개발사업비를 포함하지 않고 토지 보상비도 거의 발생하지 않아 사업비가 약 3조 원 내외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현재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노선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노 장관은 "건설계획에 반영될 경우, 시점·종점 위치를 포함해 구체적인 사항은 향후 사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관련 기관과 충분히 협의해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며 "서울 시내와 경기 북부 등 수도권 전반의 교통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노 장관은 또 국토부가 지난달 11일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한 것과 관련 "재보완서 제출은 환경부 재보완 요구에 따른 행정절차 이행으로 보완이 완료돼 제출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하지 말아달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어 노 장관은 "향후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관계기관과 협의해 사업추진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며 "환경부 평가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해서 관련 일정을 제주도와 함께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노 장관은 간담회에서 국가 균형발전의 토대가 되는 '교통인프라 확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 장관은 "우선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망을 대폭 확충하기 위해 호남고속철도 2단계,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등 지역 간 철도사업과 광역급행철도(GTX) 등 대도시권 광역철도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이 최근 확정돼 앞으로 120조 원 규모의 철도투자를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비수도권에도 광역철도를 대폭 확대하고 전국 주요 거점을 빠르게 철도로 연결하는 등 주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며 "제천∼영월, 함양∼울산 등 동서 방향 도로망과 수도권(제2순환)·부산·대구 순환 고속도로 등 도로망도 적기 확충토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