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인터뷰] 애니 삽입곡 '똥 밟았네' 열풍, 인기 비결은 '진한 K팝 감성'?

[인터뷰] 애니 삽입곡 '똥 밟았네' 열풍, 인기 비결은 '진한 K팝 감성'?

레트로봇 이달 대표 "안무가는 'K팝 고인물'이 맞다고 스스로 인정"

조도혜 에디터

작성 2021.06.30 15:40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국내 애니메이션 삽입곡이 최근 '새로운 수능 금지곡'으로 불리며 누리꾼들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화제의 곡은 EBS에서 방영 중인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의 삽입곡 '똥 밟았네'입니다. 다양한 연령과 성별의 등장인물들이 각자 똥을 밟은 상황을 춤을 추며 노래로 설명하는 겁니다.

'똥 밟았네' 포텐독 레트로봇
▲ 그룹 슈퍼주니어의 '쏘리 쏘리(Sorry Sorry)' + 2PM의 '니가 밉다' 안무와 유사

'똥 밟았네' 포텐독 레트로봇
▲ 가수 비의 '깡' 안무와 유사

수많은 이들을 매료시킨 포인트는 바로 영상 곳곳에 녹아 있는 'K팝 감성'입니다. 

"아침 먹고 땡", "화려한 햇살이 나를 감싸네"처럼 한국인에게 익숙한 가사는 물론, 아이돌 그룹의 유명 안무를 오마주한 것으로 추정되는 익숙한 동작과 '칼군무'가 영상 내내 이어집니다. 2000년대 중반을 강타했지만 지금은 듣기 힘든 오토튠과 음악 방송을 방불케 하는 카메라 무빙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누리꾼들은 "이 좋은 걸 애들만 봤단 말이야?", "K-감성의 집합체다", "진정한 수신료의 가치"라는 등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섬세한 디테일로 입소문 타는 국산 애니
▲ 애니메이션 '변신자동차 또봇' 中

사실 포텐독의 제작사는 '변신자동차 또봇'과 '바이클론즈'를 제작한 한국 기업 '레트로봇'으로, 한국인 전 연령이 공감하는 콘텐츠를 잘 만드는 회사로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유명한 제작사입니다.

▶ [Pick] 한국인이면 '폭풍 공감'…섬세한 디테일로 입소문 타는 국산 애니

'1일 1똥밟았네' 열풍의 조짐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레트로봇 측은 과연 이러한 관심을 예상했을까요? 레트로봇의 이달 대표에게 SBS가 직접 들어봤습니다.

'똥 밟았네' 포텐독 레트로봇
Q. 제작 단계부터 20대 이상 연령층의 반응을 어느 정도 예상하셨나요? 

저희는 항상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러려면 폭넓은 공감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눈높이에만 맞추고 있지 않습니다.

어른들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더라도,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문제가 안 된다면 주저하지 않고 시도하는 편입니다.

'똥 밟았네' 포텐독 레트로봇
Q. 곡에 녹아 있는 짙은 K팝 감성에 "제작자는 분명 'K팝 고인물(한 분야에 정통한 사람을 뜻하는 신조어)'일 것"이라고 추측하는 분들이 많아요.

'똥 밟았네'는 군무 장면이었기 때문에 K팝 댄스곡 무대처럼 연출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건 자연스러운 귀결이었습니다. 그래서 K팝 무대만의 특징적인 요소를 차용한 게 맞습니다.

포텐독의 기획자, 연출자이자 작곡자인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종류의 음악을 다 좋아하기 때문에 K팝 고인물이라고 할 수 없을 것습니다. 그런데 안무가는 K팝 고인물이 맞다고 스스로 인정하더라고요.

'똥 밟았네' 포텐독 레트로봇
Q. 레트로봇 측이 꼽은 '똥 밟았다'의 킬링 포인트는 뭔가요?

베스트를 꼽자면, 역시 꼬마의 앙증맞은 표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똥 밟았네' 음원은 6월 30일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정식 발매돼 스트리밍되고 있다. Q. 매번 한국인인들의 감성을 자극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비결은 뭔가요?

저희가 시청자를 웃기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그게 실제로 통하는 확률은 20%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의 꼼수가 있다면, '틈만 나면 시도하기'와 '강요하지 않기'입니다.

아무리 재미있는 이야기도 웃음을 강요하는 것처럼 느껴지면 바로 거부감이 들기 때문에, 코미디를 시청자가 알아채지 못해도 상관 없다는 각오로 빠르게, 스치듯 지나가듯 만들려고 합니다.

지난 3월 말 EBS1 채널에서 방영을 시작한 <포텐독>은 초능력을 가진 개들이 악당과 싸우는 슈퍼히어로물 형식 빌려 개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이다. Q. 뜨거운 성원을 보내준 많은 분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똥 밟았네'에 보내주신 과분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온 가족이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지향하는 레트로봇의 꿈을 응원해주세요!

'뉴스 픽' 입니다.

(사진='포텐독TV' 유튜브, 홈페이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