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이자 · 모더나 등 mRNA 백신, 변이 돌파감염에 취약"

<앵커>

백신을 맞았는데도 코로나에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 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어서 코로나 종식의 주요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화이자와 같은 mRNA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의 돌파 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 기자입니다.

<기자>

백신을 두 번 맞고 2주 뒤 코로나에 감염되는 돌파 감염은 국내에서 44명이 발생했습니다.

백신 별로 화이자가 26명, 아스트라제네카 18명입니다.

변이는 3건이었는데 영국-알파형 2건, 남아공-베타형 1건, 아직 인도-델타형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돌파 감염 사례가 많지 않지만, 접종률이 높은 미국과 이스라엘 등에서는 큰 걱정거립니다.

미국 연구팀이 의료인 감염자 506명을 분석한 결과, 예상대로 백신 미 접종자가 63.6%로 가장 많았지만, 백신을 두 번 접종하고 2주 지난 완료자도 9.5%나 됐습니다.

돌파 감염의 원인은 주로 변이 바이러스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돌파 감염자 2명의 혈액 내 중화항체 양을 봤더니, 기존 바이러스를 막기에는 충분했던 걸로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이들 모두 임상시험에서 예방 효과가 가장 높았다는 mRNA 기반인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맞았습니다.

최근 이스라엘 연구팀은 mRNA 백신이 변이에 의한 돌파 감염 위험성에 다른 백신에 비해 취약할 수 있단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홍기종/대한백신학회 편집위원장 : mRNA (백신이 변이에) 특별히 더 효과가 좋은 건 아니다, 이게 더 맞는 해석일 것 같아요. 바이러스 자체를 실제로 억제하는 능력보다도, 그 항원에 의해서 만들어진 면역력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가를 봐야 합니다.]

백신을 맞으면 변이에 감염되더라도 중증에 빠질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는 만큼 대책이 필요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