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인태 "문재인 정부 인사검증 납득 안 돼…최재형 정치, 비정상 행보"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SBS에 있습니다.

■ 방송 :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월~금 (14:00~16:00)
■ 진행 : 주영진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

"민정수석 당시 인사검증 혹독하게 한 문 대통령, 현 인사검증 납득 안 돼"
"대통령은 정치력 · 안목 중요…모두 임기 후반 인사검증 어려움 겪어"
"최재형 감사원장, 정치 한다면 비정상적 행보…축적된 명분 없다"
"추미애의 지지율은 강성 지지층…중원 잡는데 발목 우려"
"정세균, 저평가 우량주라며 알아줄 날 올 거라는데 날이 임박"
"윤석열 · 최재형 대선 출마, 여야 모두에 비극…슬픈 자화상"

---

▷ 주영진/앵커: 유인태 전 민주당 의원이 요즘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나와서 제 질문에 답을 할 때마다 많은 언론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사도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오늘은 어떤 이야기로 기자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게 될지 저도 벌써부터 궁금합니다. 유인태 전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안녕하세요?

▷ 주영진/앵커: 최재형 감사원장 뭐 이제 전 감사원장 이렇게 불러야 될 것 같은데.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사표 수리됐나요?

▷ 주영진/앵커: 아직까지 기사는 제가 보지 못했는데요. 잘 아십니까?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잘은 모르고요, 그냥.

▷ 주영진/앵커: 고등학교, 대학교 후배죠?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네, 동문인 걸로 인사는 있었죠.

▷ 주영진/앵커: 어떻게 보세요? 감사원장이 여당이 아니라 야당의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고 물론 오늘 본인 입으로는 정치한다는 얘기는 안 했어요. 그런데 이미 다 하는 걸로 사람들은 생각하고 있어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저하고 가까운 정의화 전 의장이 작년부터 혹시 윤석열 총장이 조금 불안한 측면도 있고 하니까 저기서 나오면 훨씬 더 안정적이다 이렇게 해서 설득을 꽤 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가령 윤 총장에 대해서는 소위 추-윤 갈등이라는 게 상당히 오랜 시간에 걸쳐서 이제 저렇게 나올 명분이 상당히 축적됐다고 본다면 최재형 감사원장은 저는 그렇게 축적된 명분을 갖고 나온 건 아니고 또 원전 수사가 대통령 정책관이 수사하냐 할 때도 자기는 임기 마치랬다 그렇게 주변에 얘기하고 한 것 치고는 하여튼 어쨌든 타이밍도 좀 안 맞고 어쨌든 감사원장직을 중간에 던지고 야권의 대선 정치를 하겠다고 하는 건 정말 비정상이지 않습니까?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좀 숙고의 시간 동안에 윤석열 총장이 본격적으로 이제 행보를 시작해서 얼마나 탄탄하게 가면 아이고, 정치는 나한테 안 맞는다고 할지도 모르겠고 좀 두고 봐야죠.

▷ 주영진/앵커: 유인태 전 의원께서는 정치권에 오래 계셨는데 말이죠. 제가 정치부 기자를 하면서 계속 가졌던 의문 중에 하나가 우리 정치는 늘 유인태 전 의원님 생각과 일맥상통하는 겁니다. 여의도에 물들지 않은 사람들을 자꾸 국민이 원한다. 그러면 정치에 반감을 가진 사람들이 자꾸 주요 대선 후보라든가 주요 자치단체장 후보로 자꾸 거론되는 이 악순환이 계속된다고 말씀을 해 주셨는데 우리 사회에서 좀 존경받고 신뢰받는 어른 역할을, 어른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자꾸 정치권에서 끌어들이는 것 말이죠. 이것도 좀 문제 아닌가 싶어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렇죠. 그러니까 저는 소위 87년 체제, 이게 문제가 있는 거죠. 그러니까 전부 신기루처럼 어떤 현상이라는 거 안철수 현상, 누구 현상 등등 보면 소위 똑같은 게 경험이 없는 사람, 경륜이 없는 사람, 펄밭에서 여의도에서 헤매지 않은 사람.

▷ 주영진/앵커: 때 묻지 않은 사람.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런데 어쨌든 그래도 여기에서 정치권에서 많은 경륜이 있는 사람들이 좀 떠야 되는데 뜨지 못하는 이유가 우리 이 제도를 가지고 그대로 가면 저는 늘 주장해 오는 거지만 뜰 수가 없게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국회의원이 사실 국회를 왜 만들었냐. 그러면 국회는 뭘 하는 곳이냐. 그걸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랫동안 경륜을 쌓은 게 오히려 흠이 되는. 저는 이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죠.

▷ 주영진/앵커: 그러니까 의원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말로 대통령 선거라고 하는 게 가장 혹독한 검증 아니겠습니까, 그 과정이? 그러니까 우리나라에서 정말 대통령 될 만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국민들이 검증하고 언론을 통해서 또 검증하기도 하고 또 서로 상대 당을 통해서 검증받기도 하는데 정말 인격적으로, 도덕적으로 훌륭한 사람이 해야 하는 자리입니까? 아니면 조금 사람은 나쁘다, 도덕적으로 흠결은 있지만 그래도 정치력이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 이게 참 양당 간에 질문들이라는 게 어폐가 있을 수는 있는 것 같은데.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나쁜 사람이 되면 안 되고.

▷ 주영진/앵커: 나쁜 사람이 되면 안 되겠죠.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정치력이 중요하죠.

▷ 주영진/앵커: 정치력이.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럼요. 그리고 또 대통령의 저는 지도자의 자질 중에 사람 보는 안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주영진/앵커: 정치력과 사람 보는 안목.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안목. 결국 대통령이 얼마나 그렇게 전문적인 지식을 두루 갖췄겠어요? 그러니까 안목, 좋은 사람을. 그 일을 제대로 해결할 사람 그걸 찾아내는 안목을 갖는 게 지도자의 큰 덕목 중에 하나죠.

▷ 주영진/앵커: 87년 이후에 우리나라의 5년 단임 대통령 직선을 통해서 뽑힌 대통령 가운데 유인태 전 의원께서 생각하시기에 정치력과 사람 보는 안목 여기에 상당히 참 부합하고 잘하려고 애썼고 잘했다는 평가를 나는 하고 있다는 대통령이 있으면 어떤 대통령입니까?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글쎄요. 이 제도 하에서 아무리, 그러니까 누구나 처음에 대통령이 되면 역사에 남는 성군이 되고 싶어서 상당히 포용 인사를 하고 탕평인사를 하고 그러죠. 그리고 전문가를 하나의 영재로 두려고. 그런데 아무리 애를 써봤자 임기 중반만 돌고 나면 지지율은 바닥으로 떨어지고 '아이고, 내가 아무리 잘나고 해봤자 말짱 헛거다' 그래서 사실 정권 후반기에 가면 인사 검증이나 이런 데서도 대충대충 하게 되어 있어요. 그렇게 하려고 처음에는 누구나 정말 역사에 남는 성군이 되어 보고 싶은 욕심이 모든 대통령들이 다 같지 않았겠어요? 그리고 그때 보면 다들 처음에 굉장히 천하의 영재를 얻으려고 굉장히 노력을 해요, 처음에 그렇게. 그런데 그렇게 아무리 해 봐도 지금 이 제도 하에서는 야당은 그저 어떻게든 흠집 내려고 하고 끌어내리려고 싸우다 보면 결국 지지율 다 후반기에 가면 30% 유지하기도 어려운 게 우리 대통령제 역사니까 후반기에 가면 또 임기가 얼마 안 남으면 사람들이 잘 오려고도 안 하죠. 지금 되는 사람들 1년짜리 가서 괜히 특히 직업공무원 같은 경우는 이 정권에 몸담았다 그러면 차기 정권에서 출셋길도 막히고 이러니까 사람 구하기도 어렵고 이제 그게 천하의 영재라고 하는 사람들을 아무리 가서 접촉해 보세요. 아무도 안 오려고 그래요, 후반기로 가서는.

▷ 주영진/앵커: 일단 제 질문에 답은 안 하셨습니다. 어느 대통령이.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러니까 다 처음에는 그러려고 노력을 했다 저는 그렇게.

▷ 주영진/앵커: 정치력도 보여주고 사람 보는 안목도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고 그렇게 노력을 하는데 임기 중반, 후반이 되면 다 안 되더라.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다 안 되더라.

▷ 주영진/앵커: 그러면 지금 검증 이런 이야기, 후반부 가면 그것도 잘 안 되고 대충대충한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최근에 지난 주말과 휴일 사이에 정말 언론 보도를 통해서 가장 논란이 됐던 게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아닙니까?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였는데 청와대 쪽에서 처음에 이건 투기 의혹은 아닌 것 같다 이렇게 해명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그만두고 말았어요. 그리고 여당에서는 이런 얘기가 나옵니다. 청와대, 인사 검증 되돌아봐야 한다. 이거 심각한 문제가 있다. 여당에서 당청은 한 몸이라고 얘기했던 여당에서 청와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어요.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저는 그런데 그 문제에 관한 한 정말로 이 정부를 요새 일이 아니라 처음부터 좀 이해가 안 가는 게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하고 제가 정무수석하면서 함께 인사추천위원회를 한 1년을 노무현 정부 같이 했잖아요. 인사 검증에서 무지하게 아주 혹독했고 엄정했어요.

▷ 주영진/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 당시에.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수석 때. 그런데 첫 조각 때 보니까 제가 어디 인터뷰할 때 굉장히 이 정부를 공격한 것처럼 비치기도 했지만 그 장관 후보에도 못 올 사람을 제청을 하고 이런 걸 제가 그때 지적한 일이 있었는데 특히 문재인 민정수석은 정치권에서 온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면 더 가혹하다시피 했어요. 어떤 그렇게 대단한 자리도 아닌 공공기관장 하나 하는데 음주운전 경력 있다고 그냥 안 된다 그러고. 그래서 그걸 가지고 잘 공격했던 사람이 박지원 의원이에요. 20대 총선에서 호남이 안철수 당으로 홀랑 넘어가게 만드는 데 일등공신이 박지원 의원 아니에요? 문재인 대통령이 호남 사람 다 검증해서 잘랐다 이걸 그렇게 사실도 아닌 걸 왜곡하고 그런 분이 지금은 또 요직에 갑니다만 그렇게 좀 과장하고 왜곡하고 해서 마치 그 당시의 호남 민심은 문재인이 부산 사람만 중용하고 호남은 다 쳤다더라. 그건 사실과 전혀 다른 건데 그런데 검증 때 그리고 검증은 자꾸 인사수석 얘기 나오던데 인사수석은 추천하는 기관이고 검증은 민정수석들이 해요.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은 당시 조각 때는 당신의 철학대로 좀 밀어붙였어요, 인사추천위원회가 좀 반대해도. 그런데 그다음에 장관급 인사를 할 때도 거의 인사추천위에 다 맡겼어요. 당신이 별로 관여를 안 했어요. 한 예로 아주 제일 먼저 사퇴를 한 장관이. 그때 이름이 정확하지 않은데 하여튼 농림부 장관, 김영진 장관이 제일 먼저 그만뒀거든요. 그리고 후임을 뽑는데 대통령이 한 사람을 추천하대요. 어디 육사 나오고 친환경 농업을 한 양평군수 민 뭐라고 하는. 그래서 여러 사람을 추천하던데 한번 검토해 보시오, 인사추천위에서. 장관 인사는 제청권자가 총리기 때문에 그건 총리를 꼭 모십니다, 장관 인사 때는. 그래도 그 총리가 군수 출신 장관이 하나 있는데 또 오면 안 된다고 대통령이 좀 관심 갖고.

▷ 주영진/앵커: 김두관 행자부 장관이 했더니.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래서 그 양반 제대로 논의도 못 하고 제청권자가 저렇게 강하게 군수 출신 장관을 또 시킬 수 없다 그래서 하여튼 밀려나고 그 정도로 예를 들면 인사추천위에 힘이 실려 있었고 대통령이 그렇게 관여를 안 했어요. 맡겼어요. 그런데 이 정부에 들어와서는 저는 그때 같이 문재인 민정수석도 노무현 대통령 때 그런 인사 추천 과정을 함께 경험을 했던 분이 지금 대통령이 됐는데 처음부터 도대체 민정수석실이 검증을 하는 건지 안 하는 건지. 그때는 실제로 상당히 아주 엄정하게 했어요, 문재인 민정수석. 그런데 이 정부 와서는 왜 그런 민정수석 출신의 대통령 정부 하에서 검증을 보면 저도 납득이 안 가요. 요새,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에요. 처음부터 저는 그랬다고 봐요.

▷ 주영진/앵커: 더군다나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은 김상조 전 정책실장이 전세금 올려주고 국회에서 임대차3법 통과한 발효되기 직전에 이걸 올렸다고 해서 문제가 돼서 물러나지 않았습니까? 그게 논란이 되고 그만둔 그 어간에 임명이 됐다는 거예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글쎄 그러니까 저는 지금 그때 민정수석실에 검증하는 사람은 뭘 했느냐 이거죠. 저만치 그것도 차명으로 해서 수사를 안 하면 밝히기 어려운 것도 아니고 본인 명의로 저런 부동산과 대출을 가지고 있는 걸. 그래서 저는 좀 이해를 할 수 없어요.

▷ 주영진/앵커: 유인태 의원이 오늘 나오시면 제가 이 질문을 꼭 드리려고 했습니다. 지난주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을 했습니다. 혹시 보셨습니까?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네, 봤습니다.

▷ 주영진/앵커: 무슨 질문하실지 짐작이 되시죠?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뭐 나와서 열심히 하는데 국민들이 판단하시겠죠. 저는 이제 할 만큼 했으니까 오늘은 더 이상 언급 안 하겠습니다.

▷ 주영진/앵커: 아니요. 그래도 질문은 드리겠습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본인이 대선 출마를 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히려 키워주는 것 아니냐. 이런 비판적인 목소리가 여당 안에서 나오고 있다. 유인태 전 의원님도 제가 일례로 들었고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봤습니다.

▷ 주영진/앵커: 아킬레스건이라는 표현까지 쓰시지 않았습니까? 그 얘기를 했더니 그러면 제가 오히려 그분들에게 반문하고 싶네요. 그러면 그분들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대통령 만들고 싶어 하는 겁니까라고 추미애 전 장관은 반문했습니다.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글쎄요. 들었습니다. 들었는데 그러니까 이제 결국 대선은 누가 중원을 받는 마음을 잡느냐 아닙니까? 그런데 지금 가령 지금 추미애 장관이 지금 예상보다 꽤 지지율이 나오고 있잖아요. 그렇게 지지율이 나오는 민주당의 그런 당원들이 있다는 말이죠.

▷ 주영진/앵커: 잠시만요. 지지율 한번 잠깐 보여주시면 보면서 말씀, 계속 말씀 계속해 주십시오.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렇단 말이죠. #VCR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런데 이를테면 그 강성 지지층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중원의 마음을 얻는 데는 걸림돌이다. 제가 아킬레스건이라고 하는 취지는 그런 취지로 걸림돌인데 원래 저쪽에도 이제 태극기부대부터 해서 강성이 있었잖아요. 그런데 사실 지금 이준석 대표가 돼서 이제 그런 걸림돌을 거기는 많이 탄핵의 강도 건너고 하여튼 중원을 향해서 상당히 눈부시게 지금 이준석 대표가 향해 가고 있는데 민주당만 아직도 그걸 저렇게 강성 지지층에 발목이 잡히게 된다 그러면 참 내년 대선에서 상당히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 빨리 민주당도 정신 차려야 된다 이런 생각을 하는 거죠.

▷ 주영진/앵커: 알겠습니다. 저도 더 질문은 안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민주당 후보들 가운데 중원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는 그리고 확장성이 있는 주자는 누구라고 생각하세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어떻게 지금 9명이 나와 있는데 제가 특정인을 얘기하겠습니까만 다만 지금 예비 경선 중에는 다들 아까 말한 그런 강성 지지층의 눈치도 안 볼 수가 없으니까 후보가 확정되고 나면 다들 중원을 향해 달려갈 겁니다.

▷ 주영진/앵커: 누가 되든? 후보가 되면?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네. 지금 당선되려고 그러지 않겠어요?

▷ 주영진/앵커: 이광재 정세균, 정세균 이광재 두 후보가 오늘 단일화한다고 발표를 하셨어요. 예상하셨습니까?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단일화하리라고는 예상을 못 했습니다만 둘이 뭐 인간적으로 가깝기는 저도 나온 후보들 중에 제일 가까운 편이죠. 편인데 정세균 총리도 그렇지 않습니까? 항상 저평가 우량주라 곧 자기를 알아줄 날이 있으리라고 하는데 알아줄 날이 이게 시간은 임박해 가는데 별로 없고 이광재 후보는 처음에 나올 때부터 저하고 만났을 때도 제가 후보 되는 건 어렵다고 처음부터 보고 자기는 실컷 이 장을 활용해서 자기 정책 그리고 그 친구가 여시재에 있으면서 정책적 콘텐츠는 아마 상당히 풍부한 친구예요. 그거나 실컷 떠들겠다고 그러는데 7월 11일에 컷오프 되면 실컷 떠들지도 못하고 그만두게 생겼으니까 이렇게 단일화라도 좀 해서 정책 홍보라도 정작 후보가 되고 안 되고는 몰라도 둘이 저렇게 같이 하기로 한 건 괜찮아 보이네요.

▷ 주영진/앵커: 유인태 전 의원이 지난주에 제가 질문 드렸을 때 약간 냉소적으로 답변하셨던 기억이 나는데 말이죠. 이 정부의 검찰총장, 감사원장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이 상당히 요구되는 자리에 임명됐던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했던 사람들이 다 중도에 그만두고 공교롭게 야권에. 여권이 아니라 야권의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어요. 그 사람들의 어떤 정치적 야심, 잘못 때문인가요? 아니면 그 사람들을 가만 정치적 중립과 독립을 혹시 지키지 못하도록 누군가가 흔들어서 그렇게 된 겁니까? 어떻게 생각하고 계세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글쎄 내가 지난번에 여야의 다 비극이라고 그랬잖아요. 무슨 이 정부도 어떻게든 검찰총장이 국민들이 보기에도 핍박받아서 나오는 것처럼 비치게끔 방치한 책임이 있는 거 아니겠어요? 말렸어야죠, 그전에 저렇게까지 사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저는 그리고 또 야당도 마냥 좋아할 것만도 아닌 게 지금 당내에 제대로 후보가 없어서 이 정부에서 복무했던 사람들만 쳐다보는 게 그러니까 우리 정치권 전체의 저는 슬픈 자화상이라고 봅니다.

▷ 주영진/앵커: 대한민국의 헌법과 관련 법률을 좀 다시 한번 정치권에 계신 분이 냉정하게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임기 보장하고 정치적 중립과 독립이라고 하는 표현을 법에 담고 하는지 그 부분이 우리나라는 너무 이렇게 쉽게 원칙이나 법이 좀 무너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좀 드는데 정치권에 몸담고 계셨으니까 책임도 있으시죠.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그렇죠. 우리도 다 책임이 있죠.

▷ 주영진/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혹시 최재형 감사원장, 전 감사원장 만나시면 어떤 얘기해 주고 싶으세요?

▶ 유인태/전 국회 사무총장: 뭐 만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주영진/앵커: 만날 일이 없을 것 같습니까? 알겠습니다. 아까 들은 말씀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