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빈과일보 폐간 비난에 "홍콩 카드로 중국 압박 안 통해"

중국, 빈과일보 폐간 비난에 "홍콩 카드로 중국 압박 안 통해"
홍콩 반중 매체 빈과일보의 폐간을 놓고 각국의 비난이 쏟아지자 중국이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4일) 정례브리핑에서 빈과일보 폐간의 정당성을 강조했습니다.

자오 대변인은 "언론의 자유는 면죄부가 아니며 중국에 반대하고 홍콩을 어지럽힌데는 법을 넘어선 권리가 있을 수 없다"면서 "홍콩 특구 정부는 법 위반은 반드시 처벌하고 법 집행은 엄격하게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일본과 영국이 빈과일보 폐간을 비판한 데 대해 "홍콩과 중국 내정에 공공연히 간섭한 것"이라면서 "중국은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영국을 향해선 언론의 자유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홍콩을 혼란에 빠뜨리려 한다면서 "홍콩 카드로 중국을 압박하려 들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홍콩과 중국 내정에 대한 어떤 간섭도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앞서 EU 주재 중국 사절단 대변인도 이번 사태와 관련한 EU의 비난에 대해 "유럽이 언론 자유를 명분으로 홍콩 문제와 중국 내정을 노골적으로 간섭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원칙을 심각히 위반한 것으로 강한 불만과 강력한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빈과일보는 홍콩보안법 시행 1년 만인 오늘자 신문을 끝으로 26년 역사를 마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