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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배달 뛰어드니…동네 카페 '한숨'

<앵커>

최근 커피점 창업이 늘어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작은 커피 가게들은 배달에서 살 길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업계 1위 스타벅스가 최근 공격적으로 배달 영업에 나서면서, 소규모 가게들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한지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역세권의 한 스타벅스 점포입니다.

점심시간, 배달 주문이 쏟아집니다.

[스타벅스 매장 직원 : 좀 많이 (배달) 시키는 편이에요. 하루에 20건에서 40건 되는데….]

과거 스타벅스는 커피 품질이 떨어진다며 배달을 기피했었는데, 최근 공격적으로 배달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말, 시범적으로 2곳에서 배달을 개시한 지 7개월 만에, 수도권 125곳 점포로 급격히 늘렸습니다.

[스타벅스 관계자 : 단순하게 매출을 늘리는 것보다 고객님들이 '왜 너네만 콧대가 높아서 (배달) 안 해'라는 이런 불만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들에 이어 업계 1위 스타벅스까지 가세하면서 배달로 버티던 소규모 커피점은 시름이 깊어졌습니다.

[A카페 사장 : 스타벅스가 배달을 시작하니까 점심시간에 손님들이 조금 더 줄어들기는 했어요.]

[B카페 사장 : 포기하는 마음이라고 하나? 그런 대기업을 이길 수 없어요. 꼭 그렇게, 진짜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6백만 명의 회원이 확보된 자체 앱으로 배달 서비스를 하는 스타벅스와 수수료를 부담하고 배달앱을 쓰는 자영업자들은 경쟁 자체가 되지 않는 상황,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라는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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