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 "랜섬웨어 차단 위해 미국과 협력"

러시아 "랜섬웨어 차단 위해 미국과 협력"
러시아 정보기관의 수장이 랜섬웨어(전산망을 마비시켜 돈을 요구하는 해킹 수법) 차단을 위해 미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타스 통신은 알렉산드르 보르트니코프 연방보안국(FSB) 국장이 현지시간으로 23일 모스크바 국제 안보 콘퍼런스 개막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르트니코프 국장은 "우리는 제네바에서 이뤄진 러시아와 미국 정상 간 합의의 일환으로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미국과 공동 작업을 할 것이고 상호주의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첫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회담에서 사이버 안보 분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의 방관 속에 러시아 영토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진 해커를 단속하는 데 일부 공감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5월 미국 최대 송유관 회사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다크사이드로 알려진 해커 집단의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돈을 뜯기기도 했습니다.

미국 정보기관은 다크사이드가 러시아에 기반을 둔 해커 집단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제네바 회담에서 "그런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러시아에도 이익이 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