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웃의 성폭행 무고로 옥살이…법원 "국가에는 배상 책임 없어"

이웃의 성폭행 무고로 옥살이…법원 "국가에는 배상 책임 없어"
성폭행을 저지른 이웃이 범행을 숨기기 위해 던진 무고의 덫에 걸려 10개월간 억울한 옥살이를 한 60대 남성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208단독 이정권 부장판사는 성폭행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항소심에서 무죄로 풀려난 A 씨가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습니다.

A 씨는 지난 2017년 이웃집에 살던 미성년자 B 양을 여러 차례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6년을 선고받았습니다.

A 씨는 B 양이 누군지도 모른다며 수사·재판 과정에서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으나, A 씨가 범인이라는 B 양 일가의 증언을 근거로 1심에서 유죄가 인정됐습니다.

하지만 A 씨의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B 양이 돌연 가출하자, 아버지의 결백을 믿은 A 씨의 딸은 전국을 누벼 B 양을 찾아낸 뒤 "진범은 A 씨가 아닌 자신의 고모부"라는 증언을 받아냈습니다.

B 양은 법정에도 출석해 A 씨가 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결국 A 씨는 10개월간의 수감 생활 끝에 보석으로 풀려난 뒤 무죄 선고를 받았습니다.

허위 각본을 짜 A 씨에게 죄를 뒤집어씌운 B양의 고모부 부부는 성폭행, 무고 등 혐의로 기소돼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B 양을 포함해 범행에 가담한 일가족 역시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후 A 씨는 수사기관의 허술한 수사로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며 국가를 상대로 1억 9천여만 원의 배상금을 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A 씨의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수사 과정에 일부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서도 국가에 배상 책임을 물을 정도에 이르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A 씨 청구를 기각했습니다.

형사사건 재판부에 대해서도 A 씨에 대해 위법·부당한 목적을 갖고 재판을 했다고 볼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달리 법관에게 잘못이 있다거나 부여된 권한의 취지에 명백히 어긋나게 이를 행사했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