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포천 석탄발전소 갈등 봉합 수순…"상생 협력 협약 체결"

<앵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문제는 전 세계가 당면한 큰 현안인데요, 석탄발전소 가동을 둘러싼 포천시와 사업자 간의 갈등이 2년여 만에 진정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서쌍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포천 장자산업단지 에너지 시설은 준공 이후 2년 넘도록 시로부터 사용 승인을 받지 못한 채로 상업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주)포천 그린에너지는 시간당 550톤 용량의 열과 170mW, 3만 가구 공급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9년 3월에 준공했지만 시는 사업승인 허가를 내주지 않았고, 업체는 시를 상대로 행정 소송을 진행하며 최근까지 갈등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석탄발전소라 불립니다.

시민들은 대기오염과 주거환경 악화를 초래한다며 발전소 가동을 극력 반대해 왔습니다.

포천시와 업체 측은 지난 3월부터 4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지난 11일 갈등을 풀어낼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박윤국/포천시장 : 우리 시는 지에스와 석탄발전소로부터 생기는 갈등을 종결하고 상생협력으로 나가는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협약에 따라 업체 측은 최초 사업 대비 유연탄 사용량을 50% 감축하고,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1,297톤에서 587톤으로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발전시설의 사용을 승인하고 신재생에너지, 즉 bio-SRF 사용을 허가하기로 했습니다.

협약 안이 순조롭게 이행되면 양측은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을 모두 취하한다는 것입니다.

시민단체는 시와 업체 간의 협약은 수용하지만 석탄 사용 반대운동은 계속 이어갈 것이라 밝혔습니다.

---

고양시와 한국법제연구원이 탄소 중립 역량을 강화하는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두 기관은 기후 위기 대응, 지역에너지 전환 등의 탄소 중립 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공동 활용에 서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고양시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지방정부협의회 회장도시로, 한국법제연구원은 탄소 중립 법제화를 위해 중앙과 지방 정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