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층간소음 지침서…'당신은 아파트에 살면 안된다'

[FunFun 문화현장]

<앵커>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당신은 아파트에 살면 안된다 / 차상곤 / 황소북스]

층간소음의 모든 것, <당신은 아파트에 살면 안된다>입니다.

20여 년 간 겪은 6천여 건의 층간소음 분쟁을 토대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층간소음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곳은 없고 완전한 해결도 없다며, 우선 아랫집 사람의 마음을 잘 헤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

[코로나19와 동의학 그리고 침뜸요법 / 임휘철 / 부크크]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침뜸요법의 활용 가능성, <코로나19와 동의학 그리고 침뜸요법>입니다.

쉽게 이해되지 않는 중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통제상황을 동의학과 침뜸요법으로 설명합니다.

중국은 초기부터 확진자 치료에 중의학 의료진이 투입돼 상당한 효과를 거뒀다는 것입니다.

---

[그리스 신화와 사랑 이야기 / 윤재영 / 비가람]

여성의 관점에서 본 <그리스 신화와 사랑 이야기>입니다.

신화에 나오는 영웅은 대부분 남자이고, 여성은 메두사나 스핑크스처럼 괴물 이미지로 폄훼돼왔다는 것입니다.

또 지금 기준으로는 성폭력인 내용들도 많은데 알고 보면 현실의 인간관계를 위한 보호막이었다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합니다.

---

[음식의 영혼, 발효의 모든 것 / 샌더 엘릭스 카츠 / 글항아리]

지구촌 발효음식에 대한 9백 쪽 넘는 분량의 백과사전, <음식의 영혼, 발효의 모든 것>입니다.

발효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이점이 있는지부터 음식 종류별로, 또 각 문화권별로 어떻게 발효를 활용하고 있는지 집대성했습니다.

발효는 경제의 지렛대가 될 수 있다며 퇴비와 음식물 쓰레기 처리까지 발효 문화 부흥운동을 주창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