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예술이 질문이 될 때 : 오스카에서 생긴 일

- 아카데미 단편 애니 부문 노미네이트 <오페라> 에릭오 감독 인터뷰

안녕하세요. SBS 대표 포럼, SDF에서 전해드리는 'SDF 다이어리'입니다. 
 
* SBS 다이어리는 <SBS D포럼>을 준비하는 SBS 보도본부 미래팀원들이 작성합니다. 우리 사회가 관심 가져야 할 화두를 앞서 들여다 보고, 의미 있는 새로운 관점이나 시도를 전합니다. SBS 미래팀의 취재파일을 한발 앞서 접하고 싶은 분은 'SDF다이어리'를 구독해주세요!
 

▶ SDF 다이어리 구독하러 가기 
 
코로나19 이후,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생존하기 위한 각 분야의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예술의 관점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질문을 던지는 감독이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있었던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아시아 작품으로는 유일하게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후보에 올라 세계적 관심을 모은 작품이죠. <오페라>를 만든 에릭오 감독입니다.

                                                    이미지 출처 : 에릭오 공식 홈페이지 (erickoh.com)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했고 UCLA 영화과 석사 학위를 마친 뒤 2010년 픽사(PIXAR)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합류한 에릭오 감독은 픽사에서 애니메이터로 활동하며 <도리를 찾아서>, <인사이드 아웃>, <몬스터 대학교> 등 여러 유명 작품에 참여했는데요. 자신의 작품 세계를 펼치기 위해 2016년 10월, 픽사를 퇴사했습니다. 이후 기존 틀에 갇히지 않는 유연함과 창의성 높은 작품 세계를 구축하며 세계가 주목하는 젊은 애니메이션 감독으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픽사 재직 시절, SDF2015에서 <삶을 표현하는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무대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 에릭오 감독 강연 바로가기

지난달 31일, SBS 미래팀에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에릭오 감독을 화상으로 만나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질문은 무엇인지 예술의 관점으로 들어봤습니다.

Q. 아카데미 후보에 오르셨던 것,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이후에 더 많이 바빠지셨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감사합니다. 다행히 바쁘게, 굉장히 정신없이 지내고 있는데요. 아카데미 시상식 전부터 이어오고 있던 작품들도 꾸준히 진행하면서 오스카 전후로 새롭게 온 기회들이나 새로운 작품들도 열심히 만들고 있고요. 그런 중에 뉴욕에서 <나무>라는 신작을 발표를 하게 돼서, 바쁘지만 기분 좋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신작 <나무>는 어떤 작품인가요?
 
영화 <미나리>처럼 한글 제목을 그대로 소리나는 대로 따온 작품인데요. <오페라>는 제가 사회에 시선을 던진, 세상 돌아가는 것을 관찰하는 작품이었다면 <나무>는 훨씬 자전적 성향이 강한 작품입니다. 할아버지께서 10년 전 쯤에 돌아가셨는데요. 그때 제가 삶을 성찰하고, 여러 가지 고민을 하면서 썼던 짧은 스토리가 있었는데 그것을 꾸준히 안고 있다가 요즘 되어서야 조금 용기가 생기고, 좋은 기회도 얻게 되어서 만들게 된 작품입니다. 한 사람이 탄생하면서부터 마지막 여정을 이어가는 순간까지 한 사람의 삶을 훑는 VR 작품이에요.
 
▶<나무> 트레일러 보러 가기
 
Q. SDF와도 인연이 깊습니다. SDF2015 무대는 어떻게 기억하고 계세요?
벌써 6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 그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어요. 그때를 돌이켜보면 너무 어린아이 같았죠. 굉장히 긴장하면서 무대에 올랐던 기억이 있어요. 그런데 너무너무 좋았어요. 데뷔 무대라고 하면 조금 거창하지만, 그렇게 봐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저 스스로에게도 성장을 안겨줬던 경험이에요. 제 생각과 아이디어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하는 자리였지만 그것을 정리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또 함께 무대에 올랐던 연사 분들과 소통하면서 정말 너무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배웠던 계기가 됐었거든요. 6년 전의 시간은 정말 좋은 추억으로 간직하면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Q. <오페라>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은데요. 작품을 보면 기존에 우리가 익숙하게 봐왔던 캐릭터, 혹은 스토리 중심의 애니메이션과는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떻게 기획‧구상하게 되셨나요? <오페라>라는 제목도 상당히 흥미롭고요.

6년 전 SDF무대에 올랐을 때, 작품을 접하는 태도나 임하는 자세에 대해 이야기를 드렸던 것 같아요. ‘호기심’이라는 키워드 속에서 제가 일상생활에서 어떤 아이디어와 모티브를 얻는지 이야기를 했었는데, <오페라>라는 작품의 시작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오페라>는 4년 정도 제작 기간이 걸렸는데요. 4년 전, 그러니까 2017년이죠. 그때 제가 이 작품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게 됐어요. 문제가 없었던 시대는 없겠지만 그때가 참 사회구조적으로 참 다양한 문제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아요. 미국에서는 대선이 치러지고 있었고, 한국에서는 전 대통령이 탄핵되는 그런 사회 분위기였어요. 그때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부정적 감정과 혼돈의 과정들을 겪고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서 영감이 딱 온 것 같아요. 아티스트로서 이 상황을 기록하고 이야기를 구현했을 때, 저를 포함해서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우리가 어떻게 이 사회를 움직여 나가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던 마음에서 <오페라>를 만들게 됐습니다.
 
<오페라>라는 제목은 함께 작업한 팀원들과 같이 고민해서 나왔는데요. 여러 후보군이 있었지만 <오페라>로 정하게 된 큰 이유가 몇 가지 있는데 첫 번째로 <오페라>라는 어원 자체가, 일반적으로 뮤지컬이나 음악적인 것으로 가장 자연스럽게 접하고 있지만 ‘오페라’의 어원을 따라가 보면 그 안에 사회, 노동, 사회 구조라는 개념을 다 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오페라’라는 그 제목이야말로 이 작품을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느꼈어요.
 
두 번째로는 저는 이 작품이 굉장히 음악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음악에 굉장히 심혈을 많이 기울였고요. 굉장히 큰 서사를 동시다발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그것을 움직여야 하는 큰 역할을 하는 게 음악적 요소였거든요. 삶 자체를 묘사하는 사운드를 보여주고 싶었어요. 무심코 들으면 와글와글하는 소리밖에 안 들리지만, 한 군데에 초점을 두고 보면 “아 이 소리는 여기에서 나고 있었구나.”라는 게 보이는 거죠. 사회도 그렇잖아요. ‘소리’들은 늘 있는데, 거기에 어떻게 귀를 기울이느냐에 따라서 그 소리가 안 들릴 수도 있고, 들릴 수도 있기 때문에 ‘소리’에 대한 고민을 늘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더불어 이 작품 안에서 움직이고 있는 수많은 역할의 사회 구성원들의 모습이 하나의 오케스트라를 보는 것 같았고 한편의 오페라를 보는 그 감정 자체를 보여주기에 <오페라>라는 제목이 더할 나위 없다고 느껴졌어요.
 
Q. 양국의 정치적인 사건이 <오페라>의 출발점이었던 거네요? 정치, 그리고 리더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첫 모티브는 그랬지만, 그건 정말 모티브인 것 같아요. 영감을 주었을 뿐이죠. 시대를 초월한 작품 만들고 싶었어요. 전쟁이 벌어지고, 진화하고, 사회가 붕괴되고 또 그 안에서 수많은 갈등이 벌어지고요. 지난 세기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던 것 같아요. 어떤 사상이나 이데올로기, 정치적인 견해를 표명해서 ‘이게 답이다.’ 라고 했던 것은 절대 아니었습니다. 우도, 좌도, 옳은 것도, 그른 것도 다 사실은 서로에게 봤을 때는 오답이 정답이고 그렇잖아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그 구조 자체를 보여준 것이죠. 리더가 저지른 어떤 실수나 그릇된 선택으로 사회가 어떻게 파국으로 치닫고, 또 사회 안에서 그걸 개선하려고 발버둥쳐 가고, 또 새로운 리더가 선출되어서 올라가지만 똑같은 일들이 또 반복되고, 그런 구조 자체를 그리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오페라>에는 정말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구역을 나누면 총 24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거든요. 그런데 그렇다고 24개의 이야기만이 아닌 게, 그 이야기들이 묶여서 또 새로운 이야기가 파생되면서 셀 수 없이 많은 사연들이 작품 안에 담겨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어떤 것을 가져가느냐는 정말 사실 관객들의 몫인 것 같아요. 이 작품이 ‘희망은 이런 거야!’라고 교훈적으로 끝나지는 않지만, 이 안에서 ‘그래, 이게 우리가 살아가는 삶이고 처한 상황이라면, 악순환일 수 있는 이런 고리를 어떻게 끊어서 오늘보다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 우리가 후세대에 어떤 세상을, 사회를 만들어 줘야 할까?’라는 고민을 해서 스스로 희망의 메시지를 찾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품을 만들었어요.

Q. 앞서 일상 속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이야기 하셨는데요. 최근 가장 주목하고 있는 화두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오페라>를 만들면서 더 관심을 갖게 된 부분이기도 한데요. 요즘 두 가지가 참 제 마음을 많이 아프게 만드는데 하나는 인종적인 부분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어요. 특히 작년에는 ‘Black Lives Matter’(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라는 흑인 인권 운동이 굉장히 거세게 일어났었고, 올해는 아시안 hate crimes(증오 범죄)가 여전히 진행 중이에요. 동양인들에 대한 탄압이나 관련한 문제가 큰 사회 문제로 미국에서 조명되고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 저도 스스로 느끼고 경험한 것들이 막 떠오르더라고요. 이게 참 무서운 게 ‘이게 인종 차별이야.’라고 해서 인종 차별인 것은 아니더라고요. 나도 모르게 익숙해졌던, 주눅들어서 했던 행동들, 생각해보니까 ‘내가 그렇게 할 이유가 없었잖아!’라고 뒤늦게 떠오르는 것들도 있고요. 우리의 무의식 속에, 막 뼈저리게 남아 있는 너무 많은 것들이 있잖아요. 오스카도 마찬가지지만 할리우드에서도 동양인, 유색 인종 아티스트 감독들에 대한 기회를 주려고 하는 분위기가 점점 만들어지고 있고 문화적으로도 많이 주목받고 있잖아요. 지금 기회가 딱 왔는데 그것을 어떻게 살려가야 할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제가 동양인으로서 해야 되는 역할이 있다는 책임감을 좀 느끼기도 하고요.
 
오스카에서도 애니메이션 후보로서 유일한 동양인이었어요. 오스카 후보가 되는 과정이 굉장히 치열해요. 이 세상에 나온 수많은 작품 중에서 처음에 (후보작이) 약 90개로 추려져요. 그리고 90개에서 10개로, 10개에서 5개로 추려지는 올림픽, 월드컵 같은 과정이 있는데 그 과정 중에 한 10개가 추려지면서부터는 동양인 작품으로는 <오페라>가 유일한 거예요. 한국인을 떠나서. 그러니까 막상 오스카 시상식에 갔을 때도 동양인이 너무 없는 거예요. 이건 정말 재미있는 에피소드인데, 저랑 비슷한 나이 또래의 동양인이 스티븐 연 배우 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초반에 어떤 스크립터가 저에게 스티븐 연이냐고 물었어요. 저는 그걸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는 않았던 게, 입을 좀 가리고 있었고 너무 동양인이 없다보니까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또 약간 칭찬으로 받아들이기도 했고요. 하하. 그런데 오히려 미국 친구들에게 물어보니까 농담이지만 웃지도 못하더라고요. 굉장한 실례라고요. 아무튼 그 정도로 동양인이 없었던 상황에서 그때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을 더 많이 가졌던 것 같아요.
 
두 번째로 관심을 갖고 있는 화두는 자연 문제인 것 같아요. 자연이 파괴되는 게 너무 무서워서 요즘에는 조금만 그 생각을 하면서 둘러보면 너무 우울한 거예요. ‘정말 우리 이렇게 괜찮은 걸까?’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오페라> 국내 전시도 예정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언제쯤 만나볼 수 있을까요?
 
지금 열심히 준비하고 있어요. 사실은 오스카 전부터 <오페라>를 전시해야겠다는 아이디어는 가지고 있었어요. 그러던 중에 오스카라는 좋은, 단비 같은 소식이 있으면서 힘을 받아서, 이제 준비하는 시점이 됐는데요. 부디 저도 올해 안이었으면 좋겠는데 좀 멋진 모습으로 <오페라>라는 작품을 국내에 계신 분들도 접하실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지금은 이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릭오 감독은 이번 오스카를 기점으로 새로운 챕터가 열린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더불어 “예술의 역할을 정의 내릴 수는 없지만, 과학기술을 포함해 세상의 수많은 산업들이 세상을 나은 쪽으로 나아가게 하려고 움직이고 있듯 예술도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미미하고 부족하지만 늘 그런 고민을 해보려고 노력한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여러분은 요즘 어떤 고민과 시도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고 계신가요?
 (글 : 최예진 작가 sdf@sbs.co.kr)
 
▶ SDF 다이어리 구독하러 가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