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피고인' 이성윤 서울고검장 승진…한동훈, 복귀 불발

<앵커>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인사가 단행됐습니다. 피고인 신분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서울고검장으로 승진한 반면, 윤석열 전 총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한동훈 검사장은 수사 일선에 복귀하지 못했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는 어제(4일) 오후, 검사장급 이상 검사 41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박철우/법무부 대변인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신임 검찰총장의 인사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관심이 집중된 건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수사팀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기소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였습니다.

검찰 스스로 범죄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해 재판에 넘겼고, 친정부 성향 꼬리표로 중립성 논란을 계속 받아왔던 이 지검장을 법무부는 서울고검장으로 승진 발령했습니다.

직무 배제해야 한다고 비판받아온 이 지검장을 오히려 승진 발령한 것을 두고 검찰 안팎에서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지검장이 비운 서울중앙지검장 직은 박범계 장관을 근거리에서 보좌해 온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이 낙점받았습니다.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사건 수사 선상에 올라 장기간 수사 일선에서 배제된 한동훈 검사장은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습니다.

김오수 총장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한 검사장의 일선 복귀는 무산된 셈입니다.

한 검사장은 권력의 보복을 견디는 것도 검사 일의 일부이니 담담하게 감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