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김오수, 라임 · 옵티머스 관련 사건 변호"…수임 내역 입수

<앵커>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변호사로 일하면서 수임했던 사건 내역을 저희가 입수했습니다. 그 내역을 보면 김오수 후보자는 한 법무법인의 자문변호사로 있으면서 정관계 로비 의혹이 불거졌던 라임과 옵티머스 관련 검찰 수사 사건을 여럿 수임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내일(26일) 예정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여기에 대한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첫 소식, 이현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지방변호사협회가 국회에 제출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사건 수임 내역입니다.

김오수 변호사 수임 내역 입수

김 후보자는 법무차관 퇴임 후 지난해 9월부터 모두 22건의 사건에서 모 법무법인 소속 변호인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가운데 형사사건이 절대다수인 19건인데 특히 옵티머스와 라임펀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최소 4건을 수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24일, 옵티머스펀드를 판매해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했던 NH투자증권의 정영채 대표의 변호인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사건 번호에 서울중앙지검이라고 적혀 있는데 검찰 수사 단계에서 관여했다는 것입니다.

김오수 변호사 수임 내역 입수

라임펀드 의혹으로는 지난해 9월 24일 우리은행 사건 2건을 수임했는데 역시 남부지검이 수사 중인 사안이었습니다.

우리은행은 라임펀드의 높은 손실 가능성을 알면서도 고객들에게 판매한 혐의로 수사를 받았습니다.

김 후보자는 이 밖에 2건의 증권 관련 불공정 거래 사건과 성남시가 위임한 공사 대금 사건도 맡았습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구체적 사건에 대해 변호사법 위반 소지가 있어 말할 수 없다"며 "사건의 주된 피의자를 변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건에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한 바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앞서 김 후보자는 법무법인에서 8개월간 근무하며 1억 9천여만 원을 받아 고액 자문료 의혹에 휩싸였습니다.

하지만 김오수 후보자는 "사건 관계인의 명예나 법무법인의 영업비밀 침해 등의 우려가 있다"며 사건 수임 내역 공개를 거부해왔습니다.

(영상취재 : 정상보, 영상편집 : 김종우, 자료제공 :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실)

▶ 사건 보고받던 차관…전관예우 · 중립성 논란 불가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