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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철 타 보라"…'김부선' 반대 공동 대응

<앵커>

GTX-D 노선을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연결하는 계획이 발표되자, 김포 시민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김포를 비롯한 네 곳의 지자체장들도 오늘(20일) 오전 노선 연장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유수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출근 시간, 경기 김포시에 있는 경전철 '김포골드라인'의 사우역.

[타요? 타요? 못 탈것 같은데….]

가까스로 탔는데, 열차 안에는 꼼짝달싹할 공간도 없습니다.

다음 역에서는 승객이 또 밀려듭니다.

열차 밖에는 아예 못 탄 승객도 많습니다.

[김경숙/김포시민 : 이건 지금 하나도 안 심한 거예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줄었고,) 보통 타려면 세 번 놓치고 타야 돼요.]

'김골라'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은 두 량 밖에 안 되는 꼬마열차로 서울 지하철보다 폭도 좁아 혼잡률이 300%에 육박합니다.

A4 용지 반 면적에 사람 한 명 서 있는 정도입니다.

지난달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이른바 '김부선'을 발표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 노선을 김포에서 부천으로 제안한 것입니다.

[정복순/시민단체 회원 : 그동안 출퇴근이 너무 어려워서 GTX-D라인만 고대하고 있었는데 김포 시민들 다 진짜 뿔 났습니다.]

"정치인이 와서 '김골라'를 타보라"며 한 시민이 '릴레이 챌린지'를 제안했고,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응했습니다.

[이낙연/전 민주당 대표 : GTX-D 정부가 약속했던 것이니만큼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하고, 원안을 지키도록 정부에 촉구하겠습니다.]

경기 김포·부천·하남시장과 서울 강동구청장은 오늘 오전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GTX-D 노선을 원안대로 서울 강남과 경기 하남까지 연장해달라고 촉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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