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송영길 "집값 6% 내고 내집 마련"…엇갈린 해석

<앵커>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집값의 6%만 내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민주당에서는 여러 부동산 정책이 지금 논의되고 있는데 내부적으로는 엇갈리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 내용 강민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아이디어는 우선 특수목적법인 SPC가 장기모기지론, 즉 장기주택담보대출로 집값의 50%를 조달해준다는 것입니다.

이어 10%는 시공사나 시행사가 투자하게 하고 10%는 개발이익 재투자로 마련합니다.

시공사 등에게는 대신 다른 수익사업 혜택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남은 집값은 30%, 그 가운데 24%는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대출받게 해주면 결국 집값의 6%만 현금으로 갖고 있어도 입주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송 대표가 인천시장 시절 고안한 공유형 주택 '누구나집' 프로젝트의 진화 형태라는 설명인데 송 대표는 현재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송영길/민주당 대표 : 차별 구조를 없애겠다는 게 '누구나집' 프로젝트의 핵심이고요. 그런 걸로 지금 우리 주거의 대안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실현 가능하냐는 지적에 민주당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예정지 가운데 대상 지역을 선정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대출 완화를 놓고는 원내사령탑과의 이야기가 다소 엇갈립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송 대표의 주택담보대출비율 LTV를 90%로 완화하겠다는 발언은 "와전된 거"라고 했습니다.

[윤호중/민주당 원내대표 (KBS 라디오, 오늘) : 그거는 '누구나집' 프로젝트가 와전돼서 기사화되고 있는 것일 뿐입니다.]

그러자 송 대표 측은 '누구나집'과 'LTV 90% 완화'는 별개라며 자의적 해석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김승태, 영상편집 : 최혜영, CG : 류상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