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허위 보도자료' 공수처 문상호 대변인 소환조사

검찰, '허위 보도자료' 공수처 문상호 대변인 소환조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특혜 조사'와 관련한 허위 보도자료 작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공수처 문상호 대변인을 소환조사했습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이정섭 형사3부장 수사팀은 지난 4일 문 대변인을 불러 문제의 보도자료를 작성한 경위와 작성에 관여한 인물 등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이 보도자료는 이 지검장이 지난 3월 7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한 공수처 면담 당시 김진욱 처장의 제네시스 관용차를 이용해 공수처 청사로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특혜 조사'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 공수처가 작성해 지난달 2일 배포한 것입니다.

당시 공수처는 보도자료에서 "공수처에는 청사 출입이 가능한 관용차 2대가 있는데 2호차는 체포 피의자 호송용으로 뒷좌석 문이 열리지 않는 차량이어서 이용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2호차는 호송용 개조를 거친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 사건 공익신고인 및 시민단체 등이 잇따라 김 처장을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로 고발해 검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문 대변인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나와 2∼3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환조사 당일 문 대변인의 공수처 일정으로 인해 조사가 예정보다 일찍 끝나 검찰은 그를 한 차례 더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검찰은 이 지검장의 공수처 '특혜 조사'와 관련한 공익신고인의 고발 사건 수사도 진행 중입니다.

공익신고인은 김 처장과 여운국 차장, 수사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로 고발했으며, 검찰은 공수처로부터 청사 내 CCTV 등을 건네받아 살펴보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