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월 첫 분만 산부인과, 개원 앞두고 구인난

<앵커>

강원도 시군 가운데 절반 정도는 분만이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습니다. 다소 충격적이기까지 한데요, 정부나 지자체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료원에 산부인과를 설치하기도 하지만 의료진 구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영월군은 준비를 다 끝내놓고도 사람 못 구해서 산부인과 문을 열지 못하고 있습니다.

G1 곽동화 기자입니다.

<기자>

영월의료원은 지난달 분만 산부인과 시설을 완비하고 병동 리모델링도 마쳤습니다.

보건복지부의 '분만 취약지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매년 5억 원의 운영비를 지원받기로 했습니다.

영월뿐 아니라 인근 평창, 정선 등 분만 병원이 없는 지역 산모가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산도 확보됐고, 계획대로라면 원래 이달부터 문을 열어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구인난에 발목을 잡혔습니다.

기존 의료원 인력에 전문의 1명과 간호사 3명이 더 필요한데, 전문의는 구했지만 간호사를 못구했습니다.

3명을 모집하는데 지원자가 1명 뿐이었습니다.

다시 구인 공고를 내 채용에 성공해도 빨라야 다음달 개원입니다.

[영월의료원 관계자(음성변조) : (채용공고가) 일반 간호사 3명이 나가있는데요. 그 분들이라도 채용되면, 기존 병동 인력들 있잖아요. 그 분들을 배치전환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난은 행복한 고민이고 도내 18개 시군 중 8곳은 분만 산부인과가 없습니다.

강원도 산모 사망률은 신생아 10만 명당 33명으로 전국 평균보다 4배 높습니다.

[오혜지/강원도청 공공의료과 주무관 : 우선 병원 자체가 분만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이 쉽지 않잖아요, 군 단위는. 올해 신규 공모 2군데가 선정돼서 진행되는 부분이 있고, 다른 분만취약지역도 (지원사업) 공모 신청을 할 예정입니다.]

강원도는 모든 산모가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출산할 수 있도록 분만 취약지를 해소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수 G1방송)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