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아 분홍-남아 파랑' 구별…인권위 "관행 개선 필요"

'여아 분홍-남아 파랑' 구별…인권위 "관행 개선 필요"
국가인권위원회가 '여아는 분홍색, 남아는 파란색'으로 정해놓은 영유아 제품 색깔과 성별 표기가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사회적 편견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지난해 1월 "영아용 젖꼭지부터 영유아복, 칫솔·치약, 연필 등 문구류, 완구류까지 성차별적인 성별구분 때문에 아이들이 권리를 침해받고 있다"며 영유아 상품 제조사 8곳을 상대로 진정을 냈습니다.

인권위는 영유아 제품의 색깔 구분으로 인해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화되고 사회적 편견으로 이어지는 등 부정적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정하고 "기업들의 관행 개선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의견표명을 냈습니다.

인권위는 색깔에 따른 성별구분이 아이들의 미래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준다는 점, 해외에선 성별 구분이 사라지고 성중립 상품이 늘고 있다는 점 등을 언급하며 "기업도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성중립적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인권위는 국가인권위원회법상 인권위 조사 대상은 아니라며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의 진정은 각하하고 이와 같이 의견 표명을 했습니다.

인권위 진정 이후 제조사 8곳은 모두 "상품 색깔에 따른 성별 표기를 삭제했고 이후에도 하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강미정 정치하는 엄마들 공동대표는 "각하된 건 아쉽지만 전반적으로 관행 개선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결정인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구체적인 피해가 바로 드러나진 않지만 색 구분 상품에 둘러싸인 환경은 아이들의 미래 가치관에 영향을 끼치고 분명히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피진정인들이 다 개선의 의지를 보였다는 점에서 다른 업체들에도 영향을 끼칠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