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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 주문했는데 감감무소식"…고령 소비자 울리는 유사 홈쇼핑

"생선 주문했는데 감감무소식"…고령 소비자 울리는 유사 홈쇼핑

유영규 기자 ykyou@sbs.co.kr

작성 2021.05.04 08:19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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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간 60대 이상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생선 관련이 가장 높고, 상담 건수로는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4일) 한국소비자원이 어버이날을 앞두고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60대 이상 소비자 상담은 8만5천986건으로 전년 대비 15.5% 증가했습니다.

반면 60대 미만의 소비자 상담은 지난해 58만8천719건으로 2.7% 감소했습니다.

2018년 이후 연평균 상담 증감률도 60대 미만은 3.8% 줄었지만 60대 이상은 5.3% 늘었습니다.

지난해 접수된 60대 이상 소비자의 상담 상위 품목 100개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8년 이후 3년간 생활·여가 품목군 관련 상담이 연평균 20.5% 증가했습니다.

이어 건강·의료·식품(14.1%), 금융(10.9%) 등 순으로 상담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개별 품목 중에서는 선어(생선) 관련 상담 증가율이 134.5%로 가장 높았고 이어 모바일정보 이용 서비스(82.1%), 각종 가사용품(64.85) 순이었습니다.

생선과 각종 가사용품 관련 상담은 유사 홈쇼핑(홈쇼핑과 유사한 형태의 상품 광고를 케이블TV에 송출하는 사업자)에서 구매했으나 배송이 지연되거나 상품 품질이 광고와 다르다는 불만이 많았습니다.

상담 접수 건수는 이동전화 서비스가 9천2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투자자문(컨설팅) 8천415건, 각종 건강식품 5천977건이었습니다.

이동전화 서비스는 예상보다 과도한 요금 청구에 따른 불만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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