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 일가' 상속세 '12조 원'…'이건희 컬렉션' 기증

'삼성 일가' 상속세 '12조 원'…'이건희 컬렉션' 기증
삼성 일가가 오늘(28일) 고 이건희 회장의 유산에 대한 상속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고 이건희 회장이 보유한 삼성 계열사 지분은 삼성전자 4.18%, 삼성생명 20.76%, 삼성물산 2.88% 등으로 주식 가치만 약 19조 원입니다.

이에 대한 주식 상속세액은 11조 4백억 원 정도입니다.

현금성 자산과 기타 유가증권 자산에 대한 상속세까지 더하면 12조 원 이상으로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삼성 일가는 상속세를 5년 동안 6차례에 걸쳐 분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홍라희 여사와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간에 상속 비율을 어떻게 정했는지는 따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으로 큰 관심을 모았던 이 회장 소유의 미술품 2만 3천여 점은 모두 기증합니다.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컬렉션으로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되는 이중섭의 '황소' (싸진=삼성 제공,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 등 고미술품 2만 1천6백여 점은 국립박물관에, 이중섭의 황소 등 근대 미술품 1천6백여 점은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기증하기로 했습니다.

1조 원가량으로 추정되는 이 회장의 사재 일부도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7천억 원을 기부하기로 했고, 소아암이나 희귀질환을 앓는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 3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삼성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