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잘 가요"…인니 잠수함 침몰 전 선원들 '작별의 노래'

"잘 가요"…인니 잠수함 침몰 전 선원들 '작별의 노래'
훈련 도중 침몰해 사망한 인도네시아 잠수함 탑승자들이 사고 발생 전 '작별의 노래'를 부르는 영상이 공개돼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27일 영국 BBC방송,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해군은 최근 53명을 태우고 침몰한 잠수함 낭갈라함(Nanggala)의 탑승자 일부가 카메라 앞에 모여 함께 노래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한 명이 직접 연주한 기타 반주에 맞춰 이들은 웃는 얼굴로 '잘 가요'를 의미하는 인도네시아 노래 '삼파이 줌파'(Sampai Jumpa)를 부릅니다.

"당신을 그리워할 준비가 안 됐지만, 당신 없이 살 준비가 안 됐지만, 모든 일이 잘되길 바랄게요"

인니 해군은 영상이 침몰사고가 일어나기 몇 주 전 촬영됐다고 전했습니다.

당시 탑승자들은 퇴임을 앞둔 잠수함 함대 사령관을 위해 영상을 찍었다고 합니다.

낭갈라함은 지난 21일 오전 3시 25분(자카르타 현지 시간)쯤 발리섬 북부 96㎞ 해상에서 어뢰 훈련을 위해 잠수한 뒤 실종됐습니다.

승조원 49명, 사령관 1명, 무기 관계자 3명이 탑승했던 낭갈라함은 당초 해저 600∼700m까지 가라앉은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인도네시아군은 여러 나라의 지원 속에 수색 작업을 벌여 지난 25일 수심 838m 지점에서 세 동강 난 낭갈라함을 확인했습니다.

당국은 탑승자 53명 전원의 사망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사진=AF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