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럽의약품청 "얀센 백신 희소 혈전 관련 가능성 발견"

유럽의약품청 "얀센 백신 희소 혈전 관련 가능성 발견"
유럽의약품청은 미국 존슨앤드존슨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얀센'이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 생성과 관련됐을 가능성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공식 성명을 통해 이 같은 특이 혈전 생성을 얀센 백신이 가진 매우 드문 부작용으로 포함하고, 이에 대한 경고 내용을 백신 제품 정보에 추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미국에서 보고된 특이 혈전 사례 8건을 포함해, 지금까지 확보할 수 있는 모든 증거 자료를 고려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달 13일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700만 명 이상이 얀센 백신을 접종받았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돤 얀센 백신의 특이 혈전 사례는 백신 접종 3주 안에, 60세 미만에서 발생했으며, 대다수가 여성이었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혈전이 뇌정맥동 등 대부분 드문 위치에서 발생했다며, 검토한 사례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 발생한 사례들과 매우 유사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유럽의약품청은 이 같은 혈전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코로나19 예방이라는 관점에서 얀센 백신이 가져올 전반적인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과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지난 13일 얀센 백신 접종자들 가운데 심각한 형태의 혈전이 6건 나타났다고 밝히고 사용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이 백신의 접종을 중지하거나 도입을 연기하고 있습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는 지난 14일 회의를 소집했지만 얀센 백신의 사용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