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서울교육정책연구소가 관내 중학교 382곳의 최근 3년간 1학기 학업성취 등급을 분석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관심군 학생이 2019년 2학년에서 지난해 3학년이 될 때 학력 격차가 비교군 학생이 2019년 중3으로 진급할 때보다 더 커졌습니다.
![2019년과 2020년 중3 중위권 비율 변화 (사진=서울교육정책연구소 제공, 연합뉴스)](http://img.sbs.co.kr/newimg/news/20210420/201542646_1280.jpg)
관심군 가운데 중위권(B∼D등급) 비율은 국어 2019년 56.49%에서 2020년 43.54%, 수학 43.59%에서 28.68%, 영어 42.56%에서 33.72%로 모두 감소해 교과평균 12.2%포인트 줄어들었습니다.
비교군 중 중위권 비율 역시 국어 2018년 58.24%에서 2019년 54.28%, 수학 44.44%에서 38.99%, 영어 44.13%에서 42.26% 등으로 감소했지만 감소 폭은 교과평균 3.8%포인트로 관심군보다 훨씬 작았습니다.
연구진은 "관심군과 비교군 모두 중2에서 중3으로 진급할 때 학력 격차가 심화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를 겪은 관심군의 중위권 비율 감소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나 코로나19 이후 학력 양극화가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연도별 등급 비율 변화량 (사진=서울교육정책연구소 제공, 연합뉴스)](http://img.sbs.co.kr/newimg/news/20210420/201542647_1280.jpg)
특히 중위권의 감소는 하위권(E등급)의 증가로 이어진 반면 상위권인 A등급은 두 집단 모두 학년이 올라가면서 증가했습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가 발생한 관심 시점은 A등급뿐 아니라 E등급도 증가하며 학업성취 양극화가 심화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진=서울교육정책연구소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