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원도 차이나타운 철회하라"…청원 51만 명

<앵커>

강원도 일대에 한중문화타운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중 정서 속에 사업 폐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와 50만 명 넘게 동의했습니다. 지자체는 난감한 표정입니다.

G1방송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7년, 강원도는 춘천·홍천 일대 120만㎡ 부지에 중국복합문화타운 유치를 추진했습니다.

민간사업자 주도로 1조 6천억 원을 유치해 IT 신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한류 볼거리를 담아내는 관광단지 조성 사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집중포화를 맞고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라는 청원에 51만 명에 가까운 국민이 동참했습니다.

한중문화타운에 몰아친 반중정서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중국의 '동북공정'과 다를 바 없다는 지적입니다.

[윤민섭/정의당 강원도당 사무처장 : 보여주기식 민자사업 유치 실적에만 집착하다 보니, 실속은 없고 각종 논란에만 휩싸이는 최문순 도정의 실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를 기대하며 민자를 유치해 한중문화타운 사업을 추진해온 강원도는 들끓는 여론에 몹시 당혹스러운 분위기입니다.

강원도는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민자사업이라 강원도는 인허가만을 담당하고, 사업 대상지는 매장문화재가 확인되지 않은 곳이라는 겁니다.

또 사업계획도 민간기업에서 투자 계획을 구상하는 단계이며, 행정 절차상 관광단지 인허가 과정에서 주민 의견 수렴과정도 있다는 겁니다.

청와대와 강원도는 이번 국민청원 마감이 오는 28일까지인 만큼, 마감일을 기점으로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권순환 G1방송)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