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생활 · 음식물쓰레기 뒤엉켜 악취 진동…수원서 왜?

<앵커>

수원시내 곳곳에 쓰레기가 쌓여 가고 있습니다. 분리 배출을 안 지키거나 무단투기한 쓰레기 수거를 수원시가 거부하면서 생긴 일입니다.

송인호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원시 팔달구의 한 골목입니다.

쓰레기더미가 인도를 가로막고 도로 아래까지 점령했습니다.

부서진 의자와 휴대용 가스통, 아이스팩까지 각종 생활쓰레기들로 넘쳐 나고 음식물쓰레기까지 뒤엉켜 악취가 진동합니다.

[동네 약사 : 밤에 버리고, 몰래 버리고 가고요. 이거 때문에 문을 못 열 것 같아요. 냄새만 나겠어요? 파리, 모기, 바퀴벌레….]

쓰레기가 수거되지 않고 쌓인 것은 지난 2월 말쯤부터.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닐과 배달용 플라스틱 등 각종 생활쓰레기가 급증하자, 수원시가 분리 배출 규정을 어기거나 무단투기한 생활쓰레기는 수거하지 말라고 관내 자치구에 지시한 것입니다.

[유인순/수원시 청소자원과 자원순환팀장 : (작년에) 일회용품, 배달음식이 본격적으로 늘어나면서 4천 톤으로 거의 배가 늘어났습니다. 우리 소각량에 한계가 있고, 수도권 매립지는 쓰레기 반입을 2025년부터 받지 않는다고 하니까.]

시의 입장은 강경한데 무단투기 관행은 여전합니다.

생활쓰레기 무단투기 방지를 위해 설치한 전용 CCTV입니다.

하지만 보시는 것처럼 효과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도로 한편에 무단투기한 생활폐기물들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그래서 2인 1조 단속반이 쓰레기더미를 뒤져 버린 사람을 추적하기도 합니다.

관할 구청과 주민센터에는 방치된 쓰레기를 치워달라는 민원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수원시는 급증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정책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