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프랑스 철학자 미셸 푸코 아동 성 착취 폭로

프랑스 철학자 미셸 푸코 아동 성 착취 폭로
프랑스 철학자 미셸 푸코가 아프리카 튀니지에서 지내던 시절 현지 소년들을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폭로가 나왔습니다.

현지시간 28일 영국 매체 더선데이타임스에 따르면 프랑스 석학이자 푸코와 동시대 활동한 기 소르망이 1960년대 말 푸코가 튀니지에서 머물던 당시 8~ 10세 소년들을 상대로 성 착취를 저질렀다고 주장했습니다.

소르망은 1969년 4월 부활절 연휴에 푸코가 당시 머물던 튀니지 북부 시디부사이드 지역을 방문했을 때 목격담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당시 현지 어린이들이 푸코를 따라다니며 "나는 어떠냐"는 질문을 했고, 푸코는 어린이들에게 돈을 던져주면서 "늘 보던 곳에서 밤 10시에 보자"고 답했다는 게 소르망의 주장입니다.

소르망은 푸코가 말한 장소가 현지의 한 공동묘지를 가리키는 것이고 "푸코가 소년들과 묘비 위에서 성관계를 했다"고 폭로했습니다.

당시 소년들의 동의 여부는 거론되지도 않았다고 소르망은 회상했습니다.

기 소르망

소르망은 "푸코가 감히 프랑스에선 이런 일을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라며 "백인 제국주의, 식민주의적 사고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시 푸코를 경찰에 신고하거나 이 사건을 언론에 폭로하지 못해 후회된다면서 푸코의 행위가 "도덕적으로 추하다"고 비난했습니다.

소르망은 또 당시 동행 중엔 언론인들과 목격자들이 많아 이런 푸코의 행위를 알고 있는 이들이 많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그는 "그러나 아무도 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푸코는 철학의 왕이었고 프랑스에서는 신과도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 '감시와 처벌' 등의 저서로 널리 알려진 세계적 철학자입니다.

권력과 광기, 성에 대한 탐구 등이 구조주의 철학은 물론 포스트모더니즘, 종교철학 등 다방면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앞서 푸코는 1977년 13세 아동과의 성관계 합법화 청원에 서명한 이력도 있습니다.

(사진=더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