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장관 전 보좌관 압수수색…포천 공무원 구속 심사

<앵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전 보좌관 가족이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LH 본사와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신도시 개발 정보를 이용해서 땅을 사들였다는 의혹을 살펴보기 위해서입니다.

부동산 투기 수사 속보는 최선길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압수물 상자를 든 경찰 관계자들이 경기도청을 빠져나옵니다.

[경찰 관계자 : (관련자료는 좀 확보하셨어요?) …….]

경찰은 신도시 투기 의혹을 받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전 보좌관 부인 박 모 씨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LH 본사와 안산시청 등 5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박 씨는 3기 신도시 개발 정보를 이용해 지난 2019년 4월 안산시 장상동 토지 1,550㎡를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전철 역사 예정지 근처에 땅과 건물을 산 포천시 공무원 박 모 씨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도 열렸습니다.

[박 모 씨/포천시청 공무원 : (전철 역사 개발정보 일반인보다 먼저 알고 사신 것 아닌가요?) …….]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르면 오늘(29일) 밤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과 가족 소유의 땅이 개발되면서 이해충돌 논란이 불거진 정현복 전남 광양시장도 입건됐습니다.

속도를 내고 있는 정치인·공직자 수사와 달리 LH 전·현직 직원들에 대한 사법처리는 예상보다 길어지는 분위기입니다.

핵심 피의자 강 모 씨를 소환 조사하며 수사를 본격화한 지 열흘이 지났지만, 아직 LH 전·현직 직원에 대한 사법 처리는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투기이익 몰수를 위해서는 결국 '부패방지법'을 적용해야 하는데 업무상 비밀로 취득한 정보를 활용했는지를 입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인필성·김명구·김민철, 영상편집 : 황지영, VJ : 노재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